본문 바로가기
투_함께쓰는 이야기/국어 공부 중

26. 사이시옷 주의 단어 - 기와집, 기왓장, 전셋집, 전세방, 예외 한자

by 렁으니 2020. 8. 2.

사이소리 현상과 사이시옷에 대하여 세 번째 포스팅을 쓴다.

첫 번째 포스팅은 사이소리 현상과 사이시옷에 대한 전체적인 설명과 함께 예문을 담았다. 사이소리 현상을 공부할 때 예문을 많이 보는게 좋았던 거 같아서 오답노트에 적었던 예문을 많이 올렸다.
[국어] 24. 사잇소리 현상 정리/사이시옷/개념/예외

그리고 두 번째 포스팅에서는 사이소리 현상에 대하여 더 자세히 풀어서 적어보았다. 첫 번째 포스팅이 이해가 되지 않을 때 볼 수 있도록 용어들을 특히 자세히 적었다.
25. 사잇소리 현상 쉽게 설명하기!! / 간단하게 정리 / 순한맛 / 국어 문법

 


마지막으로 오늘은 사이시옷을 표기하는 단어 중에서 많이 틀리고 헷갈렸던 단어 '기와집, 기왓장, 전셋집, 전세방'과 '사이시옷 예외 한자단어'를 정리하려고 한다.

 


기와집 (o) / 기왓집 (x)
기와장 (x) / 기왓장 (o)

1. 기와집[기와집]
  : ‘
고유어+고유어구조로 되어 있지만 예사소리로 발음하는 것이 표준 발음이므로 사이시옷을 표기하지 않는다. 기와집의 발음으로 보면 [기와집]으로 발음되며, 된소리가 나타나지 않는다. 즉 사이소리 현상이 나타나지 않는다.

2. 기왓장[기와짱/기왇짱]
  : ‘
고유어+한자어구조이면서 뒤의 예사소리가 된소리로 발음하기 때문에 사이소리 현상이 일어났고, 사이시옷을 표기한다. 기와집과 비교해서 알아두기!!

 


전셋집 (o) / 전세집 (x)
전셋방 (x) / 전세방 (o)

1. 전셋집[전섿찝/전세찝]
  : ‘
한자어+고유어구조로 뒤의 예사소리가 된소리로 발음되어 사이소리 현상이 나타났고, 사이시옷을 표기한다.

2. 전세방[전세빵]
  : ‘
전세+이 결합된 합성어로, ‘한자어+한자어구조이다. 뒤의 예사소리가 된소리로 발음되는 사이소리 현상은 나타났지만 한자어+한자어구조이기 때문에 사이시옷을 표기하지 않는다. 위의 전셋집과 비교하여 알아두기!!

 


한자어로만 결합한 합성어에는 사이시옷을 표기하지 않는다.

한자어에서 사이시옷을 표기하지 않은다.
한자어에서는 사이소리 현상이 나타나도 사이시옷을 표기하지 않는 것이 원칙이다. 예를 들어 전세방[전세빵]으로 발음되며, 뒤의 예사소리가 된소리로 발음되는 사이소리 현상이 나타난다. 하지만 한자어로만 구성된 합성어이기 때문에 사이시옷을 표기하지 않는다.

, 한자어로 된 합성어에서 사이시옷을 표기하는 예외 단어가 있다 : 곳간, 셋방, 숫자, 찻간, 툇간, 횟수

오늘은 간단하게 '기와집과 기와장', '전셋집과 전세방'을 비교하여 사이시옷을 표기할 때 헷갈리는 단어들을 정리하고, 한자어로 결합된 형태소 중에 사이시옷을 표기하는 예외 단어를 정리해 보았다. 틀린 부분은 알려주세요!! 그리고 공부하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오늘도 열공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