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원_REUNGEUNi/소소한 재테크

4. 셔터스톡 승인 거부 사유 모음 "승인되지 않음" / 취미사진, 부업

by 렁으니 2020. 7. 20.

 

 

셔터스톡을 취미 겸 부업으로 시작한 지 111차이다.
지난 포스팅에서 매일매일 꾸준히 많이 올리겠다고 의지를 불태웠지만 요즘따라 줄줄이 승인 거부이다. 초점, 노이즈, 제목 등등 이유도 다양하다.
서텨스톡에 사진을 올린다고 다 승인되지 않는다는 걸 알고는 있어도 사진 승인이 거부되면 좌절감이 든다. 사진을 전문적으로 배운 사람들은 승인거부되는 사진이 별로 없지 않을까?? 적어도 초점이나 노이즈로 거부되는 일은 적을거 같다. 나도 사진 배우고 싶다~~

오늘은 지금까지 승인 거부된 사진 중에서 승인 거부 이유가 다른 종류들로 몇 가지 골라 포스팅 해보려고 한다.
모두 다 반려된 사진들이지만 배울 점은 있을 것이다. 원래 실패에서 배울 수 있는 것들이 많으니까

 

 

 


구성 : 콘텐츠에 프레임 관련 문제가 있고, 수평선이 고르지 않으며, 산만한 요소가 주요 주제 전달을 방해합니다.

눈에 보이는 상표 : 콘텐츠에 눈에 보이는 브랜드 이름 또는 로고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사진들은 사진의 구성이 좋지 않고, 사진에 상표가 있다는 이유로 반려되었다.
캘리그라피같은 손글씨를 배워본 적은 없지만 가끔 손글씨를 써 올리기도 한다. 그냥 진짜 쌩 손글씨, 내 글씨체이다. 여름도 왔으니까 적어본 글씨인데 승인거부되었다. 난 이쁘게 찍으려고 일부러 비스듬하게 찍었는데 구성이 산만해 보였나보다. 그래서 요즘은 한 사진을 조금씩 각도를 틀어 많이 찍는다. 그러다 보면 하나쯤은 승인된다.

그리고 두 번째 승인거부 이유 '눈에 보이는 상표'는 내 글씨를 잘써서 상표같았나 생각하니 조금 기분은 좋았다. ㅎㅎ 어릴때부터 글씨를 잘쓴다고 생각해본 적이 없었는데 뭔가 내심 기분좋은 거절이었다.

 

 

 


제목 : 제목에는 주제와 관련된 설명이 있어야 하며, 영어로 입력해야 합니다. 제목에는 특수문자, 맞춤법/문법의 오류, 과도하게 반복되는 단어/문구가 포함될 수 없습니다.


가끔 제목으로도 승인거부가 된다. 셔터스톡은 제목을 영어로 적어야 할 때가 있는데 가끔 문법이 틀려 이상한 문장을 만들어 거부되는 경우도 있고, 미사여구가 너무 많아서 거부될 때도 있다. 제목을 정하는 건 생각보다 고민이 크다. 셔터스톡 사이트에 들어가서 이것 저것 검색하면서 다른 사람들은 어떤 제목을 썼는지 보다보면 제목 작명실력이 조금은 나아지는거 같다. 꿀팁!!

그리고 제목으로 승인거부가 되면 제목을 바꿔서 다시 올렸을 때 승인이 나는 경우가 있다. 그래서 제목으로 반려되는 사진은 아직 승인받을 희망이 있다.

 

 

 


노이즈/필름그레인 : 콘텐츠에 색차 노이즈, 휘도 노이즈. 노이즈 또는 피사체를 흐리게 하는 필름그레인이 있습니다.


셔터스톡 사진을 올리다 보면 노이즈/필름그레인으로 반려될 거 같은 사진은 이제 조금 감이 온다. 햇볕이 너무 강한 시간이 사진을 찍어서 색이 정확이 안나오는 경우나 창 밖을 찍는다고 가운데 유리창을 대고 찍는 경우, 밤에 핸드폰으로 찍어서 핸드폰이 자동으로 감도를 높였을 때 등 이럴 땐 반려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내가 터득한 건 이럴 땐 찍지 말자 정도인듯하다. 일상사진보다는 조명을 대고 실내에서 찍은 사진이 승인이 잘되는 것 같다. 그런데 야외에서 찍은 사진도 가끔 팔리니까 안찍을 수는 없다. 그냥 많이많이 찍자!!
위에 사진은 햇볕이 너무 강해서 사진이 잘 안나올거 같았지만 그래도 꽃이 예뻐서 찍었는데 역시 승인거부되었다.

 

 

 


압축 아티팩트 : 콘텐츠에 압축으로 인한 왜곡이 있습니다.

초점 : 주요 주제가 카메라 흔들림, 모션블러, 과도한 노이즈 감소 기술 사용, 사용 장비의 기술적 제한(예: 자동초점탐색, 카메라 센서 품질 등)으로 인해 포커스가 맞지 않습니다.


압축 아티팩트는 무슨 이유인지 잘 모르겠다. 그냥 이런 사유로 승인거부된 사진은 깔끔하게 포기한다.
초점도 내가 사진찍을 때 손을 많이 떨어서 자주 등장하는 반려사유인데 내가 어찌할 수 없는 거니까 이런 사진은 깔끔하게 포기한다. 사진찍을 때 초점이 안나가도록 최대한 노력하는 중이다.

 

 

 

 

이 사진은 초점과 노이즈/필름 그레인의 2콤보이다. 이 날 하늘이 너무 예뻐서 찍었는데 생각보다 구름초점 맞추기가 쉽지 않다. 참고로 핸드폰으로 찍는 사진이고 저는 손을 엄청 잘 떠는 스타일입니다!!

 

 

 


유사한 콘텐츠 : 이 콘텐츠는 기존에 제출되었거나 게시된 이미지 또는 클립과 지나치게 유사합니다.


해바라기 꽃봉오리는 처음 본다. 셔터스톡에 꼭 올리고 싶어서 비슷한 사진을 엄청 많이 찍었다. 그리고 모두 다 승인요청을 했는데 몇개가 승인되고 너무 비슷한 사진은 유사한 콘텐츠라는 이유로 승인거부되었다. 그래도 사진 중에 몇개가 승인되었으니 만족한다. 정말 맘에 들고 스톡사진에 꼭 업로드하고 싶은 걸 발견하면 여러 장을 조금씩 다른 각도로 많이많이 찍으면 그 중에 몇개는 승인된다.

 

 

 

나비가 꽃에 앉아있는 사진이다. 너무 예뻐서 이런 꼭 승인되었으면 하는 사진이었는데 초점이 맞지 않아 반려되었다. 나비랑 꽃으로 초점을 맞추고 나머지는 초점이 나가게 찍었는데 조금 흔들린게 느껴지긴 한다. 이렇게 한 물체에 초점을 맞춰 찍은 사진이 승인된 적이 있었는데 그 사진과 비교하면 꽃과 나비가 더 선명하게 찍혔어야 했던거 같다. 

 

요즘 승인거부되는 사진이 많아 정리해 보았는데 셔터스톡을 시작하는 누군가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 다른 블로그들을 보면 반려사유에 따라 어떻게 해보면 좋을지 방법을 추천해주는 블로그도 있다. 난 방법을 제시할 수 있는 단계는 아닌듯하다. 나처럼 사진초보도 하고 있으니까 셔터스톡 할지 고민하는 분은 도전해보세요!! 당장의 수익은 바라지 말고.. 한.. 십년 뒤에는 용돈벌이는 할 수 있지 않을까요??ㅠㅠ 열심히 공부해서 나도 빨리 더 많이 팔아야지!!! 사진 찍는 기술에 대하여 좋은 의견 있으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

셔터스톡 파이팅!!

 

 

 

6. 셔터스톡 104일차!! 350개 업로드, 작은 수익, 서터스톡 수익구조 변경, Shutterstock

셔터스톡을 시작한 지 104일차가 되었다. 처음에는 셔터스톡 포스팅을 꾸준히 업로드하고 싶었는데 생각보다 보여줄만한 결과가 나오지 않아서 포스팅을 자주 할 수 없었다. 그래도 104일동안 꾸

unomasuno.tistory.com

 

5. (부업)셔터스톡 사진 업로드 승인 후기, 셔터스톡 기고자 5일차!! - 사진으로 수익창출

셔터스톡 기고자 계정을 만든 지 5일이 지났다. 셔터스톡은 많이 올릴수록 좋다는 블로그 글을 보고 내가 찍은 사진들 중에 올릴 수 있는 사진들을 찾아보았다. 5일 동안 사진을 올리면서 올릴 �

unomasuno.tistory.com

 

4. (부업) 셔터스톡 가입- 내가 찍은 사진들로 돈벌기, 수익창출!!(shutterstock)

요즘엔 소소하게 돈을 벌 수 있는 부업들이 찾아보면 참 많다. 전에 핸드폰 잠금화면으로 돈 버는 어플을 포스팅한 적이 있는데 이번에는 내가 찍은 사진들로 돈을 벌어보려고 한다!!! 셔터스톡�

unomasuno.tistory.com

 

 

 





댓글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