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원_REUNGEUNi/정보들

기미독립선언서 전문 + 공약3장 읽어보기. (3.1운동 100주년,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

by 렁으니 2019. 4. 12.

기미독립선언서 전문 + 공약3장 읽어보기. 
(3.1운동 100주년,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

 

안녕하세요~

오늘은 4월 11일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이 되는 날이었다.

지난 달 3월 1일은 3.1운동 100주년이었다. ㅎㅎ

 

두 사건 모두 100년 전에 일어난 사건이니까 3.1운동과 임시정부 수립은 같은 해에 일어난 사건이다. 100년전 그때 사람들은 내가 공부하던 역사책 속 바로 그 때에 있었구나 하는 생각을 하면 느낌이 또 다르다. 

3.1운동도 임시정부 수립도 우리가 꼭 알아야 하는 역사의 그날이다. 1919년 3월 1일에 어떤 일이 있었는지 글로 쓰는 것보다 영상 한 편을 소개한다.

나는 KBS1에서 나오는 역사저널 그날을 좋아하는데
(일요일 저녁마다 미운오리새끼 말고 역사저널 그날을 봐요 ㅎㅎㅎㅎㅎ 넘나꿀잼)

올해(2019년) 첫 방송이 기미독립선언서에 대한 내용이었다.

방송으로 보면 전문가분들이 나오셔서 이야기를 듣는 것처럼 쉽고 이해가 잘되도록 설명을 해 주신다. 

http://vod.kbs.co.kr/index.html?source=episode&sname=vod&stype=vod&program_code=T2013-0571&program_id=PS-2018211928-01-000&section_code=05&broadcast_complete_yn=N&local_station_code=00

 

[203회]역사저널 그날 - KBS

3.1운동...

vod.kbs.co.kr

 

KBS1 채널의 프로그램은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무료로 이전 방송을 다시볼 수 있다. 

사이트에 들어가면 방송 전체를 다 볼 수 있다. 시간을 내서 꼭 보세요!!  꼭꼭꼭 추천해요!!!

보다보면 시간이 훅 지나갈 거예요!! 길게 그로 쓰는 것보다 더 깊이 이해할 수 있다.


그리고 


자료를 찾느라 대학교 다닐 때 쓰던 USB를 보고 있었는데
예전에 공부할 때 만들었던 기미독립선언서 자료를 발견했다.

대학교 기숙사에 살던 뽀시래기시절에..
기미독립선언서에 왜 꽂혔는지 기미독립선언서를 공부한다고 만들었던 자료가 있어서 같이 공유한다. 

내 기억에는 한국사공부가 아니라 국어문법과 한자를 공부하려고 만들었던 자료로 기억한다 ㅎㅎ 그때가 마지막 학기에 대학교 다니면서 공무원 공부를 시작했었는데 공무원 카페를 돌아다니면서 기미독립선언서가 중요하다는 글을 본거 같다. 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 기미독립선언서에 나오는 한자도 문법도 국어문제에 자주 나온다고 해서 공부를 한다고 자료를 만들었다. 그때도 지금도 자료 만드는건 참 좋아한다.ㅎㅎㅎ 여러 장 뽑아서 맨날 한번씩 쓰고 그랬는데 이 공부가 한자공부에는 많이 도움이 되었던 거 같다. 아래에 자료가 기미독립선언서 전문이다.


己未獨立宣言書 1장.pdf

己未獨立宣言書 2장.pdf

己未獨立宣言書- 4장 여백有.pdf

己未獨立宣言書- 4장 여백有,한자뜻.pdf


첫 번째 한 장에 정리되어있는 파일은 엄청 글씨가 빽빽하다. 그래서 조금 보고 글이 익숙해지면 보는걸 추천한다.

두 번째 2장짜리 자료는 조금 더 줄간격이 넓다. 나는 이걸 한 장에 모아뽑아서 접어서 들고다니며 본거같다. ㅎㅎㅎ 그땐 네 장까지 모아찍기로 보고 했었는데 ㅎㅎㅎ 그땐 작은 글씨도 참 잘봤었다. ㅎㅎㅎ

마지막 4장짜리는 다단을 넣어서 반은 빈칸이다. 처음에는 4장짜리를 뽑아서 옆 빈칸에 모르는 한자를 적고 문장을 직접쓰면서 풀이하면서 공부를 했다. 빈칸에 한자뜻을 넣어둔 맨 마지막 자료도 참고하면 편하다.



지난 달에 영화 항거를 봤다. 유관순이 서대문 형무소에 수감되기 전에 고향인 병천에서 독립선언서를 필사하는 장면이 나온다. 컴퓨터도 프린트도 없던 시절에 붓을 들고 한 글자 한 글자씩 옮겨적던 장면이 참 인상깊었다. 그렇게 이 선언서를 적으면서 그 시대 사람들은 독립을 꿈꿨을 것이다. 

올해가 3.1운동 100주년, 대한민국 임시정부수립 100주년이니까 기미독립선언서 한번 읽어보세요!!



#16. 공부인증 + 순대볶음 만들기 + PILOT Frixion 파이롯트 프릭션

마드리드에서 코르도바가기 #Preview 버스예약하기+호텔예약하기

4. [컴퓨터 일반] IEEE 802 주요 규격 암기하기

#26. gs25 편의점 새로나온 중화풍 깐쇼새우&치킨 먹어봤어요! 새우+치킨+샐러드

#15. 전산직 국가직 공무원 시험 합격선 정리 (연도별 2015, 2016, 2017, 2018) - 전산직 시험정보

#14. 두둥 국가직 공무원 시험본 날!!! 후기+ 2019년 국가직 공무원 // 넘나 떨리는 날 ㅠㅠ - 국가직 공무원 시험 후기

[일상] 스페인일상 #16_마드리드 햄버거 맛집 TGB/영화 덤보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