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_함께쓰는 이야기/국어 공부 중

49. 꿈과 관련된 관용표현 정리 / 이루다, 해내다, 부지런함 관련 표현들

by 렁으니 2020. 10. 22.

안녕하세요.

오늘은 국어 관용표현 중에 꿈과 관련된 표현들을 정리했습니다. 그런데 꿈과 관련된 표현을 정리하다보니 꿈이 들어간 관용표현에서 '꿈'은 '실현될 가능성이 아주 적거나 전혀 없는 헛된 기대나 생각'의 의미로 사용되더라구요. 저는 약간 이루고 해내는 의미의 긍정적인 표현을 기대했는데 아쉬운 마음에 '이루다, 해내다'의 의미를 갖는 관용표현들도 함께 정리해보았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부지런함과 관련된 속담표현도 꽤 있길래 적어보았습니다. 요즘 포스팅에 조금 게을러진 것 같아서 분발하자는 의미로 적어보았어요 ㅎㅎㅎㅎ 편하게 읽어주세요!!!

 

 

1. 꿈과 관련된 관용표현

꿈에 밟히다 : 잊히지 아니하여 꿈에 나타나다.

꿈에도 없다 : 생각조차 해 본 일이 없다.

꿈인지 생시인지
1. 생각지도 못한 뜻밖의 일에 부닥쳐 어찌할 바를 모를 때 이르는 말.
2.
간절히 바라던 일이 뜻밖에 이루어져 꿈처럼 여겨지는 것을 이르는 말.

꿈을 깨다 : 희망을 낮추거나 버린다.

꿈도 못 꾸다 : 전혀 생각도 하지 못하다.

꿈도 안 꾸다 : 전혀 생각도 안 하다.

꿈에도 생각지 못하다 : 전혀 생각하지 못하다.

꿈도 야무지다 : 희망이 너무 커 실현 가능성이 없음을 비꼬아 이르는 말.

옛꿈을 꾸다 : 처지가 달라진 사람이 예전의 처지나 지위 따위를 되찾아 보려고 헛되고 어리석은 생각을 하다.

꿈나라로 가다 : 잠이 깊이 들다.

청운의 꿈 : 입신출세하려는 꿈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풍운의 꿈 : 입신출세하여 큰일을 이룩하려는 희망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2. 이루다, 해내다, 부지런함과 관련된 관용표현

홍수를 이루다 : (무엇이) 한꺼번에 많이 쏟아져 나와 넘쳐흐를 지경이 되다.

쌍벽을 이루다 : 어떤 분야에서 우열을 가릴 수 없이 뛰어나다.

숲을 이루다 : 많은 것이 빽빽이 들어서 있다.

큰일을 치다
1. 큰일을 저지르다.
2.
큰일을 해내다.

뜻을 세우다 : 장래의 목표를 마음에 품고 결심하다.

볼 장 보다
1. 하고자 하는 바를 이루다.
2.
해야 할 일을 알아서 하다.

개발에 땀나다 : 땀이 잘 나지 아니하는 개 발에 땀에 나듯이, 해내기 어려운 일을 이루기 위하여 부지런히 움직임을 이르는 말.

근사() 모으다 : 부지런히 힘을 쓰는 일을 오랫동안 계속하여 공을 들이다.

꽁무니를 따라다니다 : 이익을 바라고 부지런히 바싹 따라다니다.

밤이 아홉이라도 : 어떤 일을 어느 때까지라도 반드시 끝내고야 말겠다는 뜻을 강조하여 이르는 말 (=밤이 열이라도)

눈과 귀가 쏠리다 : 마음이 끌리어 열심히 듣거나 보다.

죽기 살기로 : 매우 열심히

낮과 밤이 따로 없다 : 쉬지 아니하고 계속하다.

밤낮을 가리지 않다 : 쉬지 않고 계속 하다.

상승 가도를 달리다 : 상승하는 기세를 몰아 계속 나아가다.

 

3. 부지런함과 관련된 속담

부지런한 부자는 하늘도 못 막는다 : 부지런하면 반드시 부자가 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배부른 고양이는 쥐를 잡지 않는다 : 가난한 사람은 부지런하지만 돈 있는 사람은 게으르다는 것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배부른 매는 사냥을 않는다)

구르는 돌은 이끼가 안 낀다 : 부지런하고 꾸준히 노력하는 사람은 침체되지 않고 계속 발전한다.

거지도 부지런하면 더운밥 얻어먹는다 : 잘 살려면 부지런해야 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게으른 선비 설날 다락에 올라가서 글 읽는다 : 게으른 자가 분주한 때에 이르러 부지런한 체한다는 말.

물방아도 물 서면 언다 : 추워도 얼지 않는 물방아 물도 물방아가 정지하고 있으면 언다는 뜻으로, 사람도 무슨 일이든 꾸준하고 부지런하게 하지 않으면 안 된다는 말.

부지런한 벌은 슬퍼하지 않는다 : 일에 충실한 사람은 비관하거나 불평하지 아니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부지런한 이는 앓을 틈도 없다 : 일에 열중하면 좀처럼 시간의 여유가 없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고인 물은 썩는다 : 흐르지 못하고 한곳에 고여있는 물을 썩는다는 뜻으로, 사람은 부지런히 일하고 자기 자신을 발전시켜야지 그저 가만히 있으면 제자리에 머물러 있거나 남보다 뒤떨어지기 마련임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고인 물은 이끼가 낀다)

그물코가 삼천이면 걸릴 날이 있다 : 부지런히 일하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음.

새벽에 갔더니 초저녁에 온 사람 있더라 : 부지런히 하느라고 애썼는데 그보다 앞선 사람이 있을 경우에 이르는 말.

 

 

 

48. 코와 관련된 관용표현들 정리

안녕하세요. 오랜만에 국어 공부정리를 하겠습니다. 오늘도 신체부위와 관련된 국어 관용표현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오늘의 신체부위는 '코'입니다. 이제 관용표현 정리도 거의 끝나가요. 관용

unomasuno.tistory.com

 

47. 국어 관용표현 정리 ③ - 손과 관련된 관용표현

국어 '관용표현 정리' 세 번째입니다. 오늘은 '손'과 관련된 표현들을 정리했습니다. '손'은 사람의 신체부위 말고도 다양한 의미가 있습니다. '손'과 관련된 관용표현들은 '손'의 여러 가지 뜻을

unomasuno.tistory.com

 

46. 국어 관용표현 - 눈과 관련된 표현들 정리

안녕하세요. 오늘은 국어 관용표현 중에 '눈'과 관련된 표현을 정리했습니다. 오늘도 가볍게 읽어주세요!! 눈에 칼을 세우다 : 표독스럽게 눈을 번쩍이고 노려보다. 눈을 뜨다 : 어떤 분야에 지식

unomasuno.tistory.com

 

45. 신체부위 '목'과 관련된 국어 관용표현 정리

오늘은 신체와 관련된 관용표현 중 '목'과 관련된 표현들을 정리했습니다. 관용표현이란 둘 이상의 단어가 모여 새로운 표현을 형성하는 것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목이 빠지게 기다리다' 라는

unomasuno.tistory.com

 

[국어] 20. 국어 관용표현 정리

오늘은 국어 오답노트 여기저기에 적혀있던 관용표현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국어의 관용표현은 평소에 많이 써서 잘 아는 것도 많지만 시험공부를 하다보면 정말 처음보는 표현들도 참 많아요.

unomasuno.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