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_함께쓰는 이야기/국어 공부 중

[국어] 04. 공무원 국어 기출문제 오답정리 - 1. 헷갈리는 어휘들

by 렁으니 2017. 5. 7.





공무원 기출 오답정리 (교재 - 하루에 한 시간씩 한 달만에 끝내는 기출 2000)


오랜만에 공부 포스팅을 올린다!! 

공부는 꾸준히 해야하는 건데 ㅠㅠ 정말 꾸준히가 너무 어려운거 같다ㅠㅠ 


국어 기출문제를 풀면서 틀린 내용, 헷갈리는 내용을 오답노트로 정리했다. 오답노트를 계속 정리하다 보니까 노트에 어휘, 띄어쓰기, 한자들이 여기저기 섞이고, 앞에 정리한 내용을 또 정리해서 겹치는 내용이 점점 많아지고 있다. 노트를 보기 좋게 정리하고 싶었는데 이번 포스팅을 통해 컴퓨터로 깔끔하게 정리하려 한다. 

음... ㅋㅋㅋㅋㅋ 정리 너무 열심히 하는 사람은 공부 못한다던데 ㅋㅋㅋ 나 정리 너무 열심히 하는거 같다 ㅋㅋㅋㅋ 걱정말아요ㅠㅠ 언젠가 꼭 공무원 합격 포스팅 할게요!!! 아자아자




기출문제 오답노트 정리 첫번째 포스팅은 헷갈리는 어휘정리이다. 어휘 정리를 한 다음은 오답노트의 음운변동, 띄어쓰기 내용을 추가로 정리할 것이다. 

교재는 귄기태쌤의 기태 국어 하루에 한 시간씩 한 달만에 끝내는 기출 2000 세트로 공부했고, 인강 없이 독학했다. 

기본강의로 기태쌤의 강의를 들었는데 강의 스타일이 꼼꼼하고 정확하게 짚어주는 스타일이라 너무 좋았고, 기출문제집도 같은 선생님 문제집으로 선택했다. 문제 구성도 좋았고, 특히 정답지 구성이 다단으로 나눠져 한쪽은 문제 다른 쪽은 해설을 써 있어서 보기가 편했다. 그리고 기출문제를 반복해서 푸니까 확실히 공부가 되는 느낌이었다. 그래도 틀린 문제들.. 오답 정리한 내용들은 보면서 공부해야 진짜 내 실력이 되겠지만.... 일단 교재는 매우 추천한다.(2016 버전임!!) 

하.. 하지만 한 달만에 문제집이 끝나지는 않았다. 인강을 들었으면 한 달만에 끝났을까? 하하핳하 더 열심히 해야겠다!!! 아자아자

너무 당연한 이야기이지만, 공무원 국어의 어휘는 계속 반복해서 보아야 하는 것 같다. 기출문제를 풀고 정리하다 느꼈는데 문제 내용 중에 반복되는 내용들이 많다. 


아래 표는 오답정리한 것을 표로 정리한 것이고, 나머지 부분들은 첨부파일로 올릴 것이다. 최대한 A4에 가득 들어가도록 정리했고, 계속 가지고 다니면서 보려고 들고다니기 편하게, 딱딱 접어서 보기좋게 정리했다.(당연히 내 기준) 그리고 암기용으로 만든거니까 해설은 달지 않았다. 난 핸디북처럼 들고다니면서 외울 것이다!!ㅋㅋㅋㅋㅋ

하나는 다단을 한개 넣어 A4를 반으로 접어 볼 수 있게 정리했고, 다른 하나는 다단을 3개 넣어서 더 작게 정리했다.


편한 스타일로 다운 받아 보세요!! 공유하는 거니까 누군가 공부할 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 공무원 공부든 다른 공부든 어떤 공부를 하고 있든지 모두 잘됐으면 좋겠다!!! 


틀린 부분 있으면 살짝 댓글로 얘기해주세요

모두들 굿럭하길!! Mucha suerte!


국어 오답정리 1.pdf

국어 오답정리 1(다단3).pdf



O

X

O

X

O

X

O

X

희생을 치러야

치뤄야

사글세

알코올

러닝

런닝

뒤처진

뒤쳐진

설거지

로봇

아웃렛

삼촌 댁에 들른 후

들린

보조개

보트

패널

판넬

가스밸브 잠가

잠궈

광주리

광우리

서클

컨트롤

콘트롤

콧방울

콧망울

강낭콩

강남콩

밸런스

캐럴

캐롤

눈초리

숫양

도넛

카스텔라

카스테라

눈꼬리

수캉아지

스위치

포클레인

포크레인

귓밥

수캐

리더십

가까워

가까와

귓불

귀바퀴 아래 붙어있는 살

수키와

배지

가정란

가정난

장딴지

수탉

앙코르

개구쟁이

개구장이

밤을 새우다

새다

수평아리

콘테스트

개다

개이다

담배를 피우다

피다

수탕나귀

난센스

거북지않게

거북치않게

닦달하다

닥달하다

수퇘지

캐비닛

거친

거칠은

끄나풀

수소

숫소

떨어뜨리다

떨어트리다

날아가다

날라가다

새벽녘

수놈

숫놈

친구들을 꼬여서 = 꾀서

설움, 서러움

설음, 서러음

살쾡이 = 삵

삵쾡이

벌브(bulb)

눈물을 떨구며

허구한

허구헌

뜯게질

낡은 옷의 솔기를 뜯어내는 일

옐로(yellow)

웃음기가 배어

베어

혈혈단신

홀홀단신

뜨개질

뜨게질

플래시(flash)

뒤로 젖히고

제끼고

휴게실

휴계실

치켜세우다

추어올리다

추켜세우다

추켜올리다

워크숍(workshop)

심벌

심볼

무엇이길래, 무엇이기에



[국어]03. 한번 / 한 번, 두사람 / 두 사람 띄어쓰기

[국어] 02. 개펄/ 갯펄, 깃들여/깃들어 비교

[국어] 01. 갈음. 가름, 가늠 비교하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