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_함께쓰는 이야기/국어 공부 중

[국어] 01. 갈음. 가름, 가늠 비교하기

by 렁으니 2017. 4. 22.






01. 국어 맞춤법, 어휘 - 틀린문제 복습하기


국어 오답정리.  - 갈음, 가름, 가늠의 차이.



갈음은 바꾸다 대신하다의 의미,

가름은 나누다의 의미,

가늠은 헤아리다의 의미로 이해한다.



예문

1. 오늘의 축하는 인사로 갈음하겠습니다. → 오늘의 축하는 인사로 대신하겠습니다.

2. 이번 경기는 선수들의 투지가 승패를 가름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출처 : 네이버 사전

3. 이번 경기의 결과는 가늠할 수 가 없다.



갈음

가름

가늠

다른 것으로 바꾸어 대신함.

파생어 : 갈음하다

1. 쪼개거나 나누어 따로따로 되게 하는 일.

2. 승부나 등수 따위를 정하는 일.

3. 옳고 그름이나 놓고 나쁨을 가르는 일.

1. 목표나 기준에 맞고 안 맞음을 헤아려 봄. 또는 헤아려 보는 목표나 기준.

2. 사물을 어림잡아 헤아림.

                                                                                                                        출처 : 네이버 사전





공무원 국어는 항상 새로워요 ㅋㅋㅋㅋ 봐도봐도 새롭고, 본것도 새롭고 또봐도 새롭고 그러네요 ㅋㅋㅋ

갈음, 가름, 가늠은 의미구분이 어려운 어휘는 아니라고 생각하지만 시험아니고 문제에서 보니까 새롭네요 ㅋㅋㅋㅋㅋ

그럼 이 어휘는 어려운걸로 할까요??ㅋㅋ 공부하면 되니까.. 완벽해질 때까지 공부해요


열공합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