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_함께쓰는 이야기/국어 공부 중

[국어]03. 한번 / 한 번, 두사람 / 두 사람 띄어쓰기

by 렁으니 2017. 4. 30.




오늘은 띄어쓰기에 대해 공부했다.
한번과 한 번, 그리고 두사람과 두 사람 중 어느 것이 맞는지 공부했다.
내가 공부하고 이해한 내용을 아래로 풀어썼고, 맨 밑에 당구장 표시로 요약을 해 보았다.


먼저 국어의 어문규정에 나오는 띄어쓰기의 규정 중 하나이다. 아래 규정이 띄어쓰기의 가장 기본적인 규정이다.
어문규정 띄어쓰기 첫번째는
단어별로 띄어 쓰되 조사는 앞말에 붙여 쓴다.
이다.


띄어쓰기의 가장 기본 규정은 단어별로 띄어 쓰는 것이다. 즉, 조사를 제외한 단어는 품사가 다르면 띄어 쓴다.
우리가 가장 잘 아는 부분이고 익숙하게 쓰는 내용일 것이다. '철수가 밥을 먹는다.'가 있을 때, 철수, 밥, 멱는다는 각각 서로 다른 단어이기 때문에 띄어쓴다. 다만 가, 을과 같은 조사는 앞말과 붙여쓴다.

'한번/한 번' 이나 '두사람/두 사람' 에 있는 '한, 두'는 수관형사에 해당한다. 즉 하나의 품사에 해당하기 때문에 띄어쓰는게 옳다.

※ 수관형사와 수사의 구분은 단어 뒤에 조사 결합여부로 구분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단어 '하나'는 '하나만 주세요, 귤 하나를 꺼내다, 하나도 없다.' 와 같이 뒤에 조사가 붙을 수 있기 때문에 수사에 해당한다. 반대로 '한'은 '인형 한 개, 말 한 마디'와 같이 뒤에 조사가 붙지 않는다. '귤 한을 꺼내다' 라고 문장을 쓴다면 어색하다. 이렇게 수관형사에는 조사가 붙지 않는다.

수사가 나온다면 조사를 제외한 다른 단어는 띄어쓴다. 수관형사는 뒤에 조사가 붙지 않기 때문에 뒤에 나오는 단어와 항상 띄어쓴다.

두 단어 모두 띄어 쓰는게 맞다. 하지만 '한번' 붙여 썼을 때 하나의 단어가 존재한다.

국어사전의 한번의 의미는 다음과 같다.(네이버 국어사전 참고)
명사 : (주로 ‘한번은’ 꼴로 쓰여) 지난 어느 때나 기회.
부사
1 .어떤 일을 시험 삼아 시도함을 나타내는 말.
2 .기회 있는 어떤 때에.
3 .어떤 행동이나 상태를 강조하는 뜻을 나타내는 말.

즉, 띄어쓰기 한번과 한 번은 모두 가능하다.
한번과 한 번을 구분하는 법은 한 번 대신 두 번, 세 번, 네 번.... 을 넣었을 때 의미가 어색하지 않으면 띄어 쓰는 것이다.
예를 들어 난 줄넘기 한 번 했다. 라고 했을 때 한 번을 두 번, 세 번을 바꿔도 의미가 통한다. 즉 띄어쓴다.
밥 한번 먹자! 라고 했을 때, 두번, 세번은 어색하다. 이때 쓴 한번은 하나의 단어니까 붙여 쓴다.



※정리※

한번/한 번 : 기본적으로 수관형사는 띄어씀. 하지만 한번이 하나의 단어로 쓰였을 땐 붙여씀.(하나의 단어로 쓰이면 두번, 세번으로 바꿨을때 문장이 어색해짐)

두 사람/두사람 : 수관형사는 띄어씀. 따라서 띄어 쓰는게 맞다.



오늘도 열공합시다.
공부내용 정리입니다. 틀린게 있다면 친절히 알려주세요:)









[국어] 01. 갈음. 가름, 가늠 비교하기

 [국어] 02. 개펄/ 갯펄, 깃들여/깃들어 비교

[국어] 04. 공무원 국어 기출문제 오답정리 - 1. 헷갈리는 어휘들

[국어] 05. 복수표준어 정리/국어 오답정리/공무원 국어

[국어] 06. 공무원 국어 표준발음법 기출문제 오답정리!!!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