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_함께쓰는 이야기/국어 공부 중

32. 하루에 4개씩 사자성어 - 곡학아세, 가렴주구, 동상이몽, 기호지세

by 렁으니 2020. 8. 19.

 

 

안녕하세요. 오늘의 사자성어는 곡학아세(曲學阿世), 가렴주구(苛斂誅求), 동상이몽(同床異夢), 기호지세(騎虎之勢)입니다.

 

 

曲學阿世

진리에 어긋난 학문으로 세상에 아첨함.

곡학아세
굽을 곡, 배울 학, 언덕 아, 세상 세

곡학아세의 '곡'은 '곡선'에 있는 '곡'이랑 같아요. '학'은 '학문'에 나오는 학문입니다. '곡학'은 직선이 아니라 곡선처럼 구부러진 학문을 말합니다. '곡학아세'는 이렇게 구부러진 학문으로 세상에 아첨하는 것을 이르는 말입니다.

고리타분한 한자를 뒤섞어 중국  밀가루 반죽하듯 짓이겨 놓은 글이란 대체로 혹세무민 아니면 곡학아세의 무리들이 지은 걸로 보아 무방할 것입니다.
출처 <<서기원, 마록 열전>> , 표준국어대사전

 

 

苛斂誅求

가혹하게 세금을 거두거나
백성의 재물을 빼앗음

가렴주구
가혹할 가, 거둘 렴(), 벨 주, 구할 구

 '가렴주구'를 생각하면 탐관오리가 백성들을 가혹하게 수탈해서 힘들어하는 백성들의 모습이 그려집니다. 가렴주구한 상황 없이 항상 태평성대 했으면 좋겠어요.

 

 

同床異夢

겉으로 같은 행동을 하면서
속으로는 각자 생각

동상이몽
한가지 동, 평상 상, 다를 이, 꿈 몽

SBS에서 '동상이몽'이라는 프로그램이 방영하고 있어요. 서로 생각이 다른 부부가 나오는 관찰예능이예요. 동상이몽은 부부처럼 한 이불을 덮고 자는데도 다른 생각을 하고 있는 것을 말합니다. 지난 포스팅에 '꿈'과 관련된 사자성어를 정리한 적이 있는데 함께 읽어주세요!! :) 

28. 꿈과 관련된 사자성어/한자성어 – 동상이몽, 남가일몽, 노생지몽, 일장춘몽, 일취지몽, 한단지몽, 호접지몽, 치인설몽

28. 꿈과 관련된 사자성어/한자성어 – 동상이몽, 남가일몽, 노생지몽, 일장춘몽, 일취지몽, 한단�

꿈 속에서는 어디든 자유롭게 갈 수 있고, 누구든 될 수 있고, 무엇이든 가질 수 있다. 하지만 꿈에서 깨어나면 끝이다. 생생하고 좋은 꿈을 꿀수록 일어나면 지금이 꿈인지 생시인지 헷갈리고, �

unomasuno.tistory.com

 

 

騎虎之勢

호랑이를 타고 달리는 형세
이미 시작한 일을 중도에 그만둘 수 없음.
그만두거나 물러날 수 없음

기호지세
말탈 기, 호랑이 호, 갈 지, 형세 세

마지막 사저성어는 '기호지세'입니다. 호랑이를 타고 달리는 모습을 상상하면 이해하기가 쉬워요. 중도에 멈추거나 그만둘 수 없는 상황인 거지요. 

 

오늘은 여기까지 사자성어를 정리했습니다.
오늘도 국어공부 열심히하고 건강하고 안전한 하루 보내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