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_함께쓰는 이야기/국어 공부 중

[국어]15. 단위를 나타내는 말(단위명사) 종류와 띄어쓰기

by 렁으니 2019. 7. 5.

 

[국어]15. 단위를 나타내는 말(단위명사) 종류와 띄어쓰기

오늘은 국어의 단위명사를 정리해 보았다.

국어는 수량을 셀 때 사용하는 단위가 다양하다.
개, 명, 마리와 같이 평소에도 많이 사용하고 친숙한 단위명사도 있지만 세상엔 처음보는 단위들이 참 많다.

자주는 아니지만 시험에 나오는 부분이기 때문에 외워야 하는데 잘 외워지지 않는다.
단위명사 공부는 노트에 정리해두고 꾸준히 보면서 익숙하게 하는 것이 제일 좋은 것 같다.

보통 국어 문제집을 보면 단위명사의 종류가 한 페이지 가득 표로 정리되어있는데
오늘 내가 포스팅에 정리한 단위명사는 내가 문제에서 봤던 단어 위주로 정리했다.

나는 공책에 단위명사를 1장 정도 쭉 적어놓고
문제를 풀다가 단위명사가 나오면 나온 단어를 형광펜으로 칠하는 방법으로 공부했다.

공부하다보니 단위명사는 나오던 것만 나오는 것 같다.
내가 못 본 문제가 있을 수도 있고, 문제를 풀고 표시 안한 단위도 있을 수 있지만
일단 형광펜으로 제일 많이 표시되어 있는 단위는 반드시 알고 있어야 하는 단어인 것이다.

따라서 이 단어들을 참고하고 외우고 더 공부할 단위가 있으면 추가해서 공부하는 것을 추천한다.

띄어쓰기에 대한 내용은 한글맞춤법 어문규정을 참고했고, 종류는 내가 공부하던 오답노트를 참고했다.

 

 

 


-단위명사 띄어쓰기-

한글맞춤법 43항

제43 단위를 나타내는 명사는 띄어 쓴다.
한 개 / 차 한 대 / 금 서 돈 / 소 한 마리 / 옷 한 벌 / 열 살 / 조기 한 손 / 연필 한 자루 / 버선 한 죽 / 집 한 채 / 신 두 켤레 / 북어 한 쾌

다만, 순서를 나타내는 경우나 숫자와 어울리어 쓰이는 경우에는 붙여 쓸 수 있다.
두시 삼십분 오초 제일과 삼학년
육층 1446년 10월 9일 2대대
16동 502호 제1실습실 80원
10개 7미터


 

단위를 나타내는 말은 앞말과 띄어쓴다.
개, 마리, 명과 같은 단위명사는 하나의 단어이기 때문에 앞말과 띄어쓴다.

단, 순서를 나타낼 때나 숫자와 쓰일 때에는 붙여씀도 허용한다. 

붙여씀 허용 예 : 두시 삼십분 오초, 제일과, 삼학년, 육층, 1446년 10월 9일, 2대대, 16동 502호, 제1실습실, 80원, 10개, 7미터

** '제일과'와 '제1실슬실'의 '제'는 접두사이기 때문에 뒷말과 붙여쓴다. 

 

 

 


단위를 나타내는 말 정리


 

가리 : 곡식이나 장작 20단
갓 : 굴비, 비웃(청어) 10마리 / 고사리, 고비 10모숨
거리 : 오이나 가지 50개
꾸러미 : 달걀 10개
동 : 물건을 묶어 세는 단위.
      한 동 = 먹 10정, 붓 1자루, 생강 10접,
                 피륙 50필, 백지 100권, 곶감 100접,
                 볏짚 100단, 조기 1000마리, 비웃(청어) 2000마리
두름 : 물고기 한 줄에 10마리씩 2줄(총 20마리), 고사리 10모숨
뭇 : 생선 10마리 / 미역 10장
쌈 : 바늘 24개
우리 : 기와 2000장
제 : 탕약 20첩
축 : 오징어 20마리
쾌 : 북어 20마리
톳 : 김 100장

총 13개!!!! 한 장 가득 적혀있는 문제집에 비하면 아주 적다 ㅎㅎㅎㅎㅎ
그래도 이거 먼저 꼭꼭 외우고 공부하기!!!

 

 

 

 


 

국어공부 포스팅을 언제까지 할지 고민했다. 내가 꾸준히 올려서 몇 개까지 올릴 수 있을까?

그래서 딱 100개까지만 포스팅 하기로 결심했다!!

이제 15개 올렸다.ㅎㅎㅎ 앞으로 100개를 완성하면 국어 실력자가 되어있을 것 같다.
배우고 때때로 익히는 것은 기쁘다!!ㅋㅋㅋ

어제 엄청!! 예쁜 노을을 봤다. 너무 예뻐서 사진을 찍었다 ㅎㅎㅎ
우리 집에서 찍은거예요~~ 노필터!! 쌩사진!!

예쁜 노을 감상하시구!! 모두 행복한 금요일 보내세요!! :)

 

 

 

 

 

 

 

[국어] 14. 용언의 활용 정리하기!! - 용언 개념 정리, 규칙 활용, 불규칙 활용

[국어] 14. 용언의 활용 정리하기!! - 용언 개념 정리, 규칙 활용, 불규칙 활용 안녕하세요~ 즐거운 주말이예요!!! 지난 국어 공부 포스팅에서 본용언과 보조용언의 띄어쓰기를 중심으로 포스팅을 했었어요. 그때..

unomasuno.tistory.com

 

 

[국어] 13. 본용언과 보조용언 개념 정리, 띄어쓰기 정리

[국어] 13. 본용언과 보조용언 개념 정리, 띄어쓰기 정리 안녕하세요. 오늘은 많이 헷갈리는 본용언과 보조용언의 개념과 띄어쓰기를 정리해 보았어요. 용언의 활용범위까지 정리하고 싶지만 그렇게 정리하면 너..

unomasuno.tistory.com

 

 

[국어] 12. 의존명사 띄어쓰기 - '하는 수 없이'와 '별수 없이'

12. 의존명사 띄어쓰기 - '하는 수 없이'와 '별수 없이' 한글맞춤법 제42항 의존명사는 띄어쓴다. 의존명사는 띄어써야한다. 의존명사란 자립성이 없어 다른 말에 기대어 쓰는 말이다. 다시말해, 혼자 쓰이지 않..

unomasuno.tistory.com

 

 

[국어] 11. '드리다' 띄어쓰기 하기 - 말씀드리다, 말씀 드리다/해 드리다, 해드리다

[국어] 11. '드리다' 띄어쓰기 하기 - 말씀드리다, 말씀 드리다/해 드리다, 해드리다 말씀 드리다 / 말씀드리다 / 말씀을 드리다 해드리다 / 해 드리다 위의 표현 중에서 '말씀V드리다'를 제외하고 모두 맞는 표..

unomasuno.tistory.com

 

 

[국어] 10. 형태소 정의, 형태소 분류, 형태소 분석하기

[국어]#10. 형태소 정의, 형태소 분류, 형태소 분석하기 요새 다른 과목 공부를 하느라 국어 공부를 많이 못했었다. 그래서 오랜만에 국어 문제집을 풀려고 열었는데 똭.... 형태소가 안녕~ 하고 있었다...ㅎㅎㅎ..

unomasuno.tistory.com

 

 

[국어] 09. 어문규정 자료 받기(국립국어원 홈페이지) - 한글맞춤법, 표준어규정, 로마자표기법, 외래어표기법

[국어] #09. 어문규정 자료 받기(국립국어원 홈페이지) - 한글맞춤법, 표준어규정, 로마자표기법, 외래어표기법 1월부터 2월까지 두 달동안 아모르이그잼에서 지혜쌤 기본강의를 들었다. 한글맞춤법 수업을 할 때..

unomasuno.tistory.com

 

 

[국어] 08.띄어쓰기 주의해야 할 단어들!! - 한 단어, 띄어쓰기 하면 안되는 단어들

[국어] 08.띄어쓰기 주의해야 할 단어들!! - 한 단어, 띄어쓰기 하면 안되는 단어들 오늘은 띄어쓰기에 주의해야 하는 단어들을 정리했어요. 띄어쓰기는 평소에도 너무 헷갈리지만 국어시험에서 만나면 정말 힘든..

unomasuno.tistory.com

 

 

[국어] 07. 깨끗이/깨끗히/깨끗하다

[국어] 07. 깨끗이/깨끗히/깨끗하다 "내집처럼 깨끗이 화장실을 사용해주세요. 깨끗한 화장실의 시작입니다." 학원 화장실에 이런 문구가 붙어있다. 화장실 갈때마다 깨끗이???? 근데 왜 아래에는 '깨끗한'이라..

unomasuno.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