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원_REUNGEUNi/정보들

01. 엑셀로 주민번호 뒷자리 가리기 (뒷자리 별 * 표시)

by 렁으니 2017. 4. 14.













사무실에서 엑셀로 작업하다보면


알거같은데 기억 안나는게 많아요.



그땐 기억 안나다가 또 집에오면 생각나요.


진짜.. 이러기 있나요.. 


그래서 문득문득 생각이 안나는 것들 적어두려고요ㅋㅋㅋ


차곡차곡 적어두면 나중에 또 생각이 안날때 이거 보면서 쓸수 있겠죠??




첫번째 꿀팁 메모는 엑셀로 주민번호 뒷자리 가리기 입니다.


얼마전에 이걸 쓰려 그러는데 사무실에서는 전혀 생각이 아난더라구요..... 그래서 그냥 뒷자리 *별로 복붙했어요 ㅋㅋㅋㅋㅋㅋ


원시적이죠???






일단 엑셀에 임의의 주민번호를 썼어요.








이제 121232-1243123을 121232-1******으로 바꿀거예요.






1. 함수 MID 또는 LEFT 사용


MID(선택영역, 시작위치, 끝위치) 함수는

선택영역의 시작위치부터 끝위치까지를 추출하는 함수예요.


따라서 MID(B4,1,8)은 B4셀의 첫번째 부터 8번째 까지만을 추출한다는 뜻이예요.


그렇다면 결과값은 B4의 주민등록번호 중에서 121232-1만 나오게 되요.


그리고 그 뒤에 ******을 붙이면 121232-1******이 되겠죠??


그래서 &"******"를 붙이는 거죠.


 총 수식의 모양은 =MID(B4,1,8) &"******"






LEFT(선택영역, 범위숫자)도 MID와 마찬가지로 앞의 121232-1을 추출해내고 그 뒤에 &를 이용해 ******를 붙이는 방법이예요.


LEFT(B4, 8)을 하면 왼쪽에서부터 8자리를 추출하는 거니까 121232-1가 나오죠??


그 뒤에 마찬가지로  &"******"를 붙여요.  








2. REPLACE 함수 이용


REPLACE 함수는 말글대로 바꾸는 함수예요. REPLACE는 대체하다.


REPLACE(대상 셀, 시작위치, 끝위치, 바꿀거) 함수는 바꿀 셀을 먼저 정해요. 

그 다음에 그 셀의 값중에 바꿀 부분을 정하고 어떤 걸로 바꿀지 정하는 거예요.


즉 REPLACE(B4,8,13,"******")는 B4셀의 번째부터 13번째의 값을 ******로 바꾼다는 명령이예요.









+ 함수를 일반 값으로 바꾸기 (함수를 숫자로)



그런데 함수로 *을 만들었는데 사용할때는 함수가 아니라 숫자값으로 내야 할 때가 있어요.


그때 간단하게 복붙(복사해서 붙여넣기)로 함수값을 일반값으로 바꿀수 있어요.



1. 함수 값의 범위를 잡고,


2. 복사를 누르거나 ctrl + c 를 눌러요.


4. 붙여넣을 곳에 커서를 누르고


5. 그냥 ctrl + v 누르지 말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면 골라붙이기가 있어요.

    엑셀의 버전에 따라, 골라 붙이기 없고, 붙이기 중에서 '값'이라고 써있는 것도 있어요. 값!!!!!!!!!!!!


6. 제껀 골라붙이기가 있으니까. 여기 들어가서 값을 누르고 확인을 누르면


7. 그냥 숫자랑 문자를 쓴듯 함수가 아닌 값이 나올거예요.


8. 엑셀 어떤 버전이든 붙여넣기 할때 값만 붙이면 돼요












유용한 꿀팁 맞나요??


저는 잘써먹을거같아요. ㅋㅋㅋㅋㅋ 다음에는 사무실에서 잊지 않고 써먹을거예요!!!


엑셀 공부 열심히 해서 수작업 대신 칼퇴해요~








그럼 담에 또 쓸게요~












02. 수원시 무인민원발급기 위치(설치장소), 현황

09. 어문규정 자료 받기(국립국어원 홈페이지) - 한글맞춤법, 표준어규정, 로마자표기법, 외래어표기법

15. 전산직 국가직 공무원 시험 합격선 정리 (연도별 2015, 2016, 2017, 2018) - 전산직 시험정보

산티아고 순례자의 길 루트 #2

산티아고 순례자의 길 루트 #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