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_함께쓰는 이야기/영어STUDY

[영어공부]#5. 4형식, 5형식 동사 정리, 예문

by 렁으니 2017. 4. 28.





학이시습지불역열호, 배우고 때때로 익히면 기쁘지 아니한가?

논어 학이편의 첫 구절. 

얼마 전에 한국사를 공부하는데 공자가 살던 춘추전국시대는 우리나라의 고조선과 나란히 있던 시대라는 것을 알았다.

고조선의 중간에 위만이 내려와 집권하던 위만조선이라는 시기가 있다. 위만조선 때 중국은 진-한교체기였고, 진, 한나라는 춘추전국시대 이후의 국가들이다. 

고조선이 기원전 2333년에 건국되었으니까 공자는 약 기원전 2천년 전의 사람이라는 것이다!!! 공자는 정말 오래된 사람이다!! 

위의 문구는 공자가 쓴 책 논어 - 학이편의 첫 구절이다. 배우고 때때로 익히면 기쁘지 아니한가?라는 의미이다. 공부를 하다 보면 처음에는 집중도 잘 안되고 힘들다.  그러다가 점점 집중이 되기 시작하고 재미가 붙기 시작하면서 열공모드에 들어간다. 그렇게 열공을 하고, 공부를 끝내면 몬가 뿌듯하고 성취감도 들고 기분이 좋다. ㅋㅋㅋ 그렇때 공자의 말이 생각한다. '학이시습지불역열호' - 배우고 때때로 익히면 기쁘지 아니한가? 머나먼 옛날에 살던 공자도 공부를 하면서 이런 카타르시스를 느꼈나보다. ㅋㅋㅋ 몬가 얘기하다보니까 변태같지만 변태 아니예용..ㅋㅋ 다들 공부하다보면 이런거 느끼잖아요 ㅋㅋ 뿌듯함!!!!!! 

다들 느낀적 있죠??ㅋㅋㅋㅋ 하하하하


4. 영어스터디자료정리(4,5 형식).pdf


오늘은 영어 문장의 구조의 마지막 정리인 4형식 5형식을 정리했다!!! 야호 드디어~ 끝.. 은 아니지만 그래도 다른 범위로 넘어갑니다!!!

앞에 1,2,3형식을 정리하며서도 얘기했지만 문장의 형식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문장에서 동사가 어떤 동사로 쓰였는가 이다. 동사가 1형식 동사라면 그 뒤에 목적어나 보어가 나와서는 안되고, 2형식이면 보어가 나와야 하고, 3형식이면 목적어가 나와야 한다.


4형식과 5형식 동사 뒤에도 목적어가 와야한다.  하지만 목적어 하나만으로는 문장이 자연스럽지 않다. 그래서 목적어를 2개를 쓰거나, 목적어를 보총하거나 설명하는 보어를 추가한다.

4형식 동사는 목적어 2개가 붙는다. 간접목적어(~에게), 직접목적어(을)

5형식 동사는 목적어와 목적보어가 붙는다. 보어는 목적어와 주술관계를 가지며, 명사, 형용사, 그리고 상당어구들이 보어의 자리에 들어갈 수 있다. 


4형식과 5형식은 앞의 동사들보다 외워야 할 것들이 더 많다. (그래서 예문을 이전 정리보다 많이 쓰지 못했다. 스터디를 하면서 추가되는 예문이나 내용은 다시 정리해서 올릴게요..:))

4형식 동사의 가장 큰 틀은 3형식으로 전환했을 때 어떤 전치사가 들어가는지로 구분한다.  여기에 추가로 3형식으로 전환이 안되는 동사 종류와 4형식 같지만 3형식으로 써야 하는 동사들을 정리했다. 4형식도 꼼꼼히 보아야 하는 부분이라고 생각하지만 일단 가장 기본적으로 외워야 하는 내용부터 공부하려고 한다.

1. 3형식 전환시 전치사 to, for, of 가 들어가는 동사

2. 3형식을 전환이 불가능한 4형식 동사

3. 4형식으로 쓸 수 없는 3형식 동사


5형식의 문장구조에는 목적보어라는 성분이 들어간다. 따라서 5형식 동사는 목적보어에 어떤 형태가 들어가는지로 구분한다.

1. 목적보어 앞에 (to be) 가 들어가는 동사

2. 목적보어 앞에 as가 들어가는 동사

3. S + V + O + to V 구문

4. 사역동사 (make, have, let)

5. 지각동사

6. help, get, lead 구문


공부하면서 정리한 것을 올리는 거라 슬슬 머리가 아파진다. ㅋㅋ 혹시 틀린거나 잘못된거 있으면 지적보다는 조언을 해주세요.



공부는 정말 꾸준히 하는게 중요하다는거 다 알겠지만.. 정말 어렵다. 꾸준히 하는거 이거 하나만 지켰으면 누구든 다 서울대가고 하버드가고 교과서로만 공부가 가능하고 노량진 같은 곳도 없었을 것이다. 꾸준히 하는건 그만큼 어려운거 같다. 그래두 그 어려운걸 우리가 함 해봐요~ 화팅화팅!!!

오늘도 열공합시다~!



[영어공부] #1. 2017년 국가직 영어 오답정리

[영어공부]#2. 영어 1형식, 2형식 정리

[영어공부]#3. 관사정리 - 정관사, 부정관사, 무관사

[영어공부]#4. 3형식 동사 정리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