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_함께쓰는 이야기/영어STUDY

[영어공부] to부정사를 목적어로 취하는 동사

by 정단 2017. 4. 25.




이번에는 저번주 동명사를 목적어로 취하는 동사에 이어서 to부정사를 목적어로 취하는 동사들을 정리했다.

프린트에는 그에 대한 설명을 적진 않았고, 동사들과 그에 관련된 예문을 적어놓았다. 예문을 익혀야 이 단어가 어떻게 사용되는 지, 내가 어떻게 사용할 수 있는지 어느정도 감이 오기 때문이다.

To부정사를 목적어로 취하는 동사에 대해서 간단하게 설명을 하자면!

말 그대로 동사 + to부정사의 형태로 오는 동사들이다. 그리고 이 때, to부정사는 여러가지 뜻으로 해석할 수 있겠지만, 주로 명사적 용법으로 많이 쓰이고, 해석은 의미에 알맞게 하면 된다.ㅋㅋㅋㅋ(말만 청산유수)

예를 들어 설명하자면, I want you. 의 문장에서 보면 want는 목적어로 you를 취했다. 이렇게 명사형을 목적어로도 취할 수 있지만, 이 목적어를 동사의 형태로 쓰고 싶을 때, (동사를 목적어로 쓸 때, 좀 더 유연하고 다양한 표현들을 사용할 수 있는 것 같다.) 하지만, 동사를 한 문장에 두개 가지고 올 수가 없으니깐, to를 이용해서 동사 뒤에 다른 동사가 올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그래서 I want to have dinner. 나는 저녁을 먹고 싶다. 라는 문장에서 ~하고 싶다(want)+저녁을 먹다(have dinner) 두 개의 단어를 합쳐서 저녁을 먹고 싶다. want to have dinner을 만드는 것이다. 그리고 want는 동사를 받을 때, -ing형태로 받는 것이 아니라  to 부정사의 형태로 받기 때문에 I want having dinner이 아니라  I want to have dinner라고 쓰는 것이다.

또 동사 + 목적어 + to부정사의 형태도 올려놓았는데,

뭐가 이리 복잡해!!! 라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사실이다. 언어는 그렇게 나는 뭘하고 싶다. 이렇게만 쓰진 않잖아?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다음의 형태는 나는 니가 이랬으면 좋겠어. 의 의미를 나타낼 수 있는 방법이다. 위의 I want to have dinner의 예를 가져와서 조금 변형을 시켜서 보자.

I want you to have dinner. 에서 want와  to have dinner 사이에 you가 끼워져 있다. 그럼 해석은 나는 네가 저녁을 먹었으면 좋겠다. 라고 사용할 수 있는 것이다.

그래서 교과서나 문법책에 많이 나오던 예문 중에 하나가 Parents want their child to be a doctor.(부모님이 자신의 아이가 의사가 되기를 원한다.)식의 문장들이었다.

파일에 문장을 많이, 수동태의 형태까지 넣어놨으니! 잘 이해가 되었으면 좋겠다.

* 참고로 to 뒤에는 무조건 동사의 원형이 오는 것이 아니다. to가 전치사로 사용된 경우에는 동명사의 형태가 올 수도 있다. 이건 나중에!! *

복잡하지만, 복잡하지않게 ㅎㅎ 

그럼, 

오늘도 열공!!


REFERENCE ENGLISH GRAMMAR IN USE



2017/04/16 - [원_MEGUSTASOL/외국어STUDY] - [영어공부] 동명사를 목적어로 취하는 동사



부정사.pdf

부정사 (해석쓰기).pdf

부정사(영어쓰기).pdf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