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_함께쓰는 이야기/영어STUDY

[영어공부]#4. 3형식 동사 정리

by 렁으니 2017. 4. 26.



한국인은 한국어가 모국어다. 태어났을 때부터 한국어를 사용했기 때문에 한국어를 유창하게 말하고 쓸 수 있고, 한국어로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시험으로 공부하는 국어는 한국어를 유창하게 말하는 것과는 별개라고 생각한다. 한국어를 아무리 잘해도 맞춤법과 띄어쓰기, 외래어 표기법과 같은 시험에 나오는 문법사항은 암기하고 공부해야 한다. 그렇기 때문에 한국어를 잘하는 것과 별개로 국어 시험은 다르게 공부해야한다. 어휘를 암기하고 맞춤법을 공부하고, 법칙을 외워야 한다. 이렇게 어느정도 암기공부가 필요하다.


영어도 마찬가지이다. 시험으로 보는 영어는 영어회화 공부처럼 평소 영어실력을 키우는 것과는 다른 공부다. 시험으로 보는 영어는 암기가 필요하다.  영어 원어민들도 영어 문법문제를 풀면 잘 못푼다는 얘기가 있으니까 ㅋㅋㅋ 요령껏!! 나만의 영어공부법을 터특해서 열심히 공부합시다!!


오늘도 열공합시다!!


3. 영어스터디자료정리(3형식).pdf



3형식 동사 - 전치사 노노!! 전치사가 들어가면 안되는 3형식 동사 정리!!

오늘 정리한 부분은 3형식 동사 부분이다.  

같이 스터디하는 타쏘리가 동명사와 TO부정사를 목적어로 취하는 동사를 정리했기 때문에 그냥 넘어갈까 고민했다. 문법책의 3형식 동사 파트를 읽는데 3형식은 TO부정사와 동명사를 목적어로 취하는 부분 이외에도 생각보다 많은 양이 있었다. 앞의 1형식 2형식이 수학에서의 집합, 명제와 같은 부분이라면 3형식부터 공부량이 많아진다. 그래서 책을 읽는데 한번 정리하는 것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고 3형식 정리를 시작했다.

문장의 구조에서 포인트는 구조이다.

1형식은 주어와 동사로 이루어진다. 1형식의 기본은 문장 안에 주어와 동사 이외의 주요 성분은 들어가지 않는 것이다. 따라서 1형식 동사 뒤에는 목적어나 보어가 나오지 않는다.

2형식은 주어와 동사 보어로 구성된다. 따라서 2형식 동사 뒤에는 반드시 보어가 와야 한다. 보어는 명사, 형용사 그리고 명사와 형용사의 상당어구를 포함한다. 

3형식(주어+동사+목적어)의 포인트는 3형식 뒤에 목적어가 나오는 것이다. 따라서 3형식의 포인트는 3형식 동사 뒤에 목적어가 와야 하는 것이고, 전치사나 수식어가 바로 올 수 없다. 3형식 동사의 기본 내용이다.


매우 기본적인 내용이고 이해하기 어려운 내용이 아니다. 하지만 이게 기출문제를 풀다보면 나온다... 생각보다 자주 ㅋㅋㅋㅋ 나는 단어를 적어놓고 시험에 나올 때마다 표시를 한다. 하다보면 많이 표시가 되는 단어들이 있고, 그게 빈출단어가 되고 단어를 볼 때 도움이 된다.

문장의 구조에 나오는 동사들은 익숙해지도록 자주 읽고 문제에서 나올때마다 반복해서 숙지하는 것이 좋다.

그래도 다들 나름의 공부방법이 있을 테니까 참고만 하세요!! 공부에 정답은 없다.

하하하하하 글쓰느라고 공부시간을 너무 먹었네요.. ㅋㅋㅋ 저 이제 한국사 공부하러가요 ㅋㅋㅋ 내일 모레 영어스터디 넘나 기대된다!! 빨리 금요일이 왔음 좋겠다~~ 모두 굿밤!! 열공합시다!!!







[영어공부] #1. 2017년 국가직 영어 오답정리

[영어공부]#2. 영어 1형식, 2형식 정리

[영어공부]#3. 관사정리 - 정관사, 부정관사, 무관사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