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_함께쓰는 이야기/생활 스페인어

[스페인어 공부] 스페인 국경일, 휴일, 마드리드의 휴일은?

by 정단 2020. 7. 18.

 

 

오늘은 쉬어가는? 타임으로 스페인의 국경일을 보려고 한다. 스페인에서는 나라의 국경일을 포함해서, 어떤 자치주에 포함되어 있는지, 어떤 도시에 살고 있느냐에 따라서 휴일이 조금 달라질 수 있다. 예를 들어서, 2월 28일은 안달루시아의 날로 안달루시아의 휴일이고, 그 주에 속해 있는 모든 도시와 마을들은 휴일로 쉬게 되지만, 다른 주에서는 쉬지 않는다. 이해가 됬나요? 

이전에 먼저 날짜를 어떻게 읽는지 익히고 싶다면? ↓ 아래의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

2020/07/15 - [투_함께쓰는 이야기/생활 스페인어] - [스페인어 공부] 월, 달 배우고 날짜 묻고 표현하기. 오늘은 며칠입니까?

 

[스페인어 공부] 월, 달 배우고 날짜 묻고 표현하기. 오늘은 며칠입니까?

오늘은 지난 요일 포스팅에 이어서! 2020/07/14 - [투_함께쓰는 이야기/생활 스페인어] - [스페인어 공부] 요일 공부하기, 스페인 달력, 오늘은 무슨 요일인가요? [스페인어 공부] 요일 공부하기, 스페

unomasuno.tistory.com

  • 1월 1일 새해 = 1 de enero (우노 데 에네로), Año Nuevo (아뇨 누에보)
  • 1월 6일 동방박사의 날 = 6 de enero (쎄이쓰 데 에네로), Epifanía del Señor (에피퐈니아 델 세뇨르)
  • 3~4월 중 성 목요일 = Jueves Santo (후에베쓰 산또)
  • 3~4월 중 성 금요일 = Viernes Santo (비에르네스 산또)
  • 5월 1일 근로자의 날 = 1 de mayo (우노 데 마죠) Fiesta del Trabajo (피에스따 델 뜨라바호)
  • 5월 2일 마드리드 주의 날 = 2 de mayo (도쓰 데 마죠) Fiesta de la Comunidad de Madrid (피에스따 데 라 꼬무니닷 데 마드리드)
  • 8월 15일 성모 승천의 날 = 15 de agosto (낀쎄 데 아고스또) Asunción de la Virgen (아순시온 데 라 비르헨)
  • 10월 12일 스페인의 날 = 12 de octubre (도쎄 데 옥뚜브레) Fiesta de la Hispanidad (피에스따 데 라 이스파니닷)
  • 11월 1일 모든 성인 대축일 = 1 de noviembre (우노 데 노비엠브레) Día de Todos los Santos (디아 데 또도쓰 로쓰 산또쓰)
  • 12월 6일 헌법의 날 = 6 de diciembre (세이쓰 데 디씨엠브레) Día de la Constitución (디아 데 라 꼰쓰띠뚜씨온)
  • 12월 8일 원죄 없는 잉태의 날 = 8 de diciembre (오쵸 데 디씨엠브레) Imnaculada Concepción (임마꿀라다 꼰쎕씨온)
  • 12월 25일 성탄절 = 25 de diciembre (베인띠씬꼬 데 디씨엠브레) Navidad del Señor (나비닷 델 쎄뇨르)

 

이렇게 스페인의 휴일을 알아보았는데, 사실 스페인이 가톨릭을 거의 국교로 가지고 있어서 종교적인 휴일이 많다. 


1월 6일 동방박사의 날은 크리스마스가 지나고 동방박사들이 아기 예수님께 선물을 가지고 왔다고 해서 정해진 날이다. 사실상 이 날이 스페인에서는 어린이 날이고, 이 날 선물을 주고 받는 풍습이 있다. (현재는 미국의 영향을 많이 받아서 크리스마스에도 선물을 주고 받기도 하지만, 메인은 동방박사의 날이다.) 그리고 위에 쓴 Epifania del Señor는 휴일의 공식 명칭이고 스페인에서는 주로, Día de reyes magos (디아 데 레(rr)예스 마고스)라고 불린다.


성 목요일, 성 금요일은 들어본 사람들도 있겠지만, 스페인에서는 부활절 전 주 고난주간에 목요일, 금요일에는 공식적인 휴일인데, 교육기관에서는 고난주간 전체를 쉰다. 학교에서는 일주일을 쉬기 때문에 거의 봄방학 같은 느낌이라고 생각하면 될 것 같다.

5월 2일이 위에서 설명했던 경우이다. 마드리드 주의 날이기 때문에, 마드리드에 속한 도시와 마을은 모두 휴일이다. 1일과 2일이 목/금 이렇게 함께 온다면 완전 꿀이다 😁 올해 2020년은 금/토로 왔기 때문에 별로 의미가 없었다... (근데, 코로나 때문에 사실 쉰다고 해도 놀러가지 못했다.) 

** 참고로 마드리드 시에 살고 있기 때문에 소개를 하는데, 5월 15일은 성 이시드로의 날이다. Fiestas de San Isidro (피에스따 데 산 이시드로)라고 불리고, 마드리드 시의 축제다. 성 이시드로는 마드리드의 성인으로, 이를 기념하는 날이다. 그래서 휴일이다. 올해는 코로나 바이러스 때문에 축제가 취소되었다. 그러니깐 이 날은, 마드리드 아닌 다른 도시는 휴일이 아니다.

스페인에 각 도시, 각 마을에는 수호신이 꼭 한명씩 있는데, 그들을 기념하여 휴일로 정하여, 축제를 연다. 그래서 도시마다 마을마다 쉬는 날이 조금씩 다르다. **


8월 15일은 성모 승천의 날인데, 성모 마리아가 지상에서 생애를 마치고 천상으로 올림을 받았다고 해서 생긴 날이라고 한다. 자세히 알고 싶다면 여기를 참고해 주세요!

https://ko.wikipedia.org/wiki/%EC%84%B1%EB%AA%A8_%EC%8A%B9%EC%B2%9C

 

성모 승천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성모 승천(聖母昇天, 라틴어: Assumptio Beatae Mariae Virginis in coelum)은 기독교에서 성모 마리아가 선종한 후, 하느님에 의해 육체와 영혼을 수반하고 하늘나라에 들��

ko.wikipedia.org


10월 12일은 스페인의 날이라고 하는데, 사실은 콜럼버스의 아메리카의 발견을 기념하여 만든 날이라고 한다.


11월 1일은 쉽게 생각해서 할로윈 다음 날이다. (사실 할로윈이 만성절 전야제로 생긴 축제라고 한다.) 모든 성인들을 기린는 날로, 축일이 없는 성인들을 기리는 날이라고 한다.


12월 6일은 헌법의 날이라고 했지만, 우리나라의 제헌절과 비슷한 의미라고 생각하면 될 것 같다.


12월 8일은 성모 마리아도 관련되어 쉬는 날이다. 예수님의 어머니 마리아가 예수님을 가졌을 때 죄에 물들지 않았다라고 해서, 교황 비오 9세가 선포한 날이라고 한다. 혹시 자세하게 알고 싶다면 여기를 참고해주세요.

https://ko.wikipedia.org/wiki/%EC%9B%90%EC%A3%84_%EC%97%86%EB%8A%94_%EC%9E%89%ED%83%9C

 

원죄 없는 잉태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마리아의 원죄 없는 잉태(라틴어: Immaculata conceptio)는 예수의 어머니 마리아가 잉태되었을 때 원죄에 조금도 물들지 않았다고 보는 기독교의 마리아론 중 하나��

ko.wikipedia.org


그리고 마지막!! 드디어 12월 25일은 크리스마스다! 스페인에서는 Navidad이라고 불리는데, 탄생이라는 의미라서 이렇게 불린다! 

 

그래서! 여기까지 처음으로? 스페인어 배운다고 하고, 휴일을 잔뜩 써놨다. 흠..... 스페인 생활 정보 탭으로 옮겨야 하나.. 어쨋튼 스페인에서 휴일일 때, 적어도 읽을 수는 있겠죠?

 

(사실 무슨 날인지는 그냥 별로 안 중요하고, 빨리 휴일이나 왔으면 좋겠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