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원_REUNGEUNi/정보들

지역별 현재날씨 분 단위로 확인하기!! - 지역별 상세 관측자료 (AWS), 기상청, 장마, 강수량, 날씨

by 렁으니 2020. 7. 14.

 

 

안녕하세요.

오늘 소개하는 사이트는 기상청 날씨누리 사이트에 있는 지역별 상세 관측자료(AWS)입니다.
이 사이트는 지역별로, 분단위로 현재 날씨를 관측한 관측자료를 확인할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보통 저희는 현재날씨를 관측한 자료가 아니라 날씨를 예측한 일기예보를 확인해요. 포털의 날씨 예보나, 뉴스의 일기예보, 날씨앱은 모두 날씨를 미리 예측한 일기예보예요. 옷을 어떻게 입을지, 우산을 챙겨야 하는지, 가족 나들이를 계획할 때 등 저희는 항상 일기예보를 확인하고 생활합니다. 날씨를 미리 대비할 수 있도록 해주는 일기예보는 참 편리해요.
하지만 제가 소개할 사이트는 현재 날씨를 관측해주는 사이트예요. 미리 대비를 할 수도 없는데 지금 당장의 날씨를 보여주는 사이트가 필요할까 하는 생각도 하지만 가끔 이런 자료가 필요한 때가 있더라구요.
현재 날씨를 분단위로 보여주기 때문에 나가기 직전 확인하면 정확한 지금 날씨를 알 수 있고, 특히 비오는 날에는 실시간으로 강수량을 체크해서 알려주기 때문에 폭우가 내리는 날 잠깐 비가 잦아들었을 때 호다닥 나갈 수 있어요. 저는 퇴근할 때 비가 많이 오는 날 이 사이트에서 날씨를 확인하고 비가 잠깐 잦아들었을 때 나가고 했어요 ㅎㅎㅎ 분단위로 날씨를 관측하는 고급정보를 너무 쓸데없이 쓰는거 같은 느낌도 있네요 ㅎㅎ

 

 

강수에 파란색 동그라미가 투명해졌을 때 이때가 비가 그친거고 퇴근 타이밍입니다!! 하하하

 

지역별 상세 관측자료(AWS)는 기상청 (구)날씨누리 사이트를 통해 들어갈 수 있습니다. 링크를 걸어둘게요.
https://www.weather.go.kr/weather/observation/aws_table_popup.jsp

 

지역별상세관측자료(AWS)

 

www.weather.go.kr

* 주의사항 : 유인관측소와 달리 무인자동관측장비의 관측자료는 기계적인 오작동이나 통신 장애 등으로 잘못된 관측자료가 나올 수 있으므로, 여기서 제공되는 실시간 서비스 자료는 참조용으로만 사용 가능하며, 기상증명과 같은 증빙자료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사이트에 이렇게 주의사항이 적혀있습니다. 참조용으로만 사용 가능합니다.

 

 

 

기상청 사이트를 통해 직접 들어가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기상청 날씨누리 사이트에 접속하면 새로운 날씨누리 사이트로 이동을 하고 왼쪽 목록에 보면 '(구)날씨누리로 바로가기' 버튼이 있습니다.

 

 

(구) 날씨누리 사이트에서 관측자료 탭을 누르면 가장 아래쪽에 지역별 상세 관측자료(AWS) 버튼이 있습니다. 이곳을 누르면 사이트로 이동할 수 있어요. 즐겨찾기에 사이트를 추가해서 사용하면 더 편리합니다.

 

 

사이트에 들어가면 조금 복잡해보이지만 관측되고 있는 지역들의 날씨가 나오고 그 옆에 지도가 나옵니다.
먼저 위쪽에 선택 탭에서 관측 간격과 관측 날짜를 설정합니다. 날짜는 지금 현재 날짜부터 과거의 날짜만 선택할 수 있어요. 어렸을 때 방학숙제로 일기를 쓸 때 이런 사이트를 알았으면 얼마나 좋았을까요 ㅎㅎㅎㅎㅎ 갑자기 든 생각입니다 ㅎㅎ

 

 

한반도 지도에서 지역을 누르면 그 아래 지도에서 더 상세하게 지역을 선택할 수 있어요. 이 지역들은 기상관측기가 배치되어 있는 지역들입니다. 내가 관측하고 싶은 지역에서 최대한 가까이 선택을 하면 바로 옆에 표에서 그 지역을 날씨, 강수량, 풍량, 풍속, 기온 등을 분단위로 체크해서 알려줍니다.

 

 

표를 자세히 확대하였습니다. 표의 자료 설명은 사이트 오른쪽 도움말 탭에 자세하게 설명되어 있어요.

  • 강수 : 강수유무계에서 관측한 강수 유무, 동그라미 색이 채워져 있으면 강수, 아니면 비가 그친 거예요.
  • 강수15 : 과거 15분간 내린 강수량(mm)
  • 강수60 : 과거 60분간 내린 강수량(mm)
  • 강수6H : 과거 6시간 내린 강수량(mm)
  • 강수12H : 과거 12시간 내린 강수량(mm)
  • 일강수 : 오늘 00시 01분부터 자료시간까지 내린 강수량(mm)
    ※ 일강수는 00시01분에 초기화 됩니다.
  • 기온 : 섭씨기온(℃)
  • 풍향1 : 1분 풍향(degree, 16방위)
  • 풍속1 : 1분 평균 풍속(m/s)
  • 풍향10 : 10분 평균 풍향(degree, 16방위)
  • 풍속10 : 10분 평균 풍속(m/s)
  • 습도 : 습도(%)
  • 해면기압 : 현재 해면기압(hPa)

 

올해는 비가 왔다 안왔다 하며 장마가 길어지고 있어요. 그래서 요즘 일기예보를 확인할 때가 더 많아졌어요. 이런 기상관측 사이트도 있어서 소개하고 싶었어요. 이 사이트는 지금 현재 강수유무나 강수량이 정확한 편이라 저는 특히 비오는 날 자주 이용하고 있어요. 분단위로 날씨가 업데이트 되는 것도 신기해서 좋아해요 ㅎㅎ 다른 분들도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