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_함께쓰는 이야기/한국사 공부중

001. 삼국시대 - 고구려, 백제 1~4세기 왕 정리

by 렁으니 2019. 4. 25.


삼국시대 - 고구려, 백제 1~4세기 왕 정리


삼국시대는 한국사를 공부할 때 선사시대, 고조선 다음으로 공부한다.

수학에서 맨 첫 단원 집합에서 배운 내용은 쉽게 느껴지듯이 삼국시대도 크게 어려운 내용은 아니다.
나는 심지어 중학교때 고구려, 백제, 신라 표를 그려서 외우던게 아직도 생각이 난다.

그런데.. 요즘 한국사 문제를 풀면 삼국시대 왕 업적 순서 문제나, 틀린 것 찾기 문제를 계속 틀린다.
특히 1세기부터 4세기까지 고구려와 백제 왕의 내용이 정리가 안되는 것 같다.

아무래도 이 부분보다는 다른 부분에 집중하다 보니까 잊어버린 것 같다.

보면 다 아는 내용 같지만 문제에서 고구려 백제 신라가 섞여나오면 엄청 헷갈린다.

그래서 오늘은 삼국시대의 왕을 정리해 보았는데
그 중에서도 1세기부터 4세기의 고구려왕과 백제왕을 정리해 보았다.

우리가 잘 알고 있는
고구려의 태조왕, 고국천왕, 소수림왕
백제의 고이왕, 근초고왕
이외에도 고국원왕, 미천왕, 동천왕, 침류왕도 모두 1세기부터 4세기 사이의 왕들이다.

저는 미천왕과 동천왕이 너무 헷갈려요 ㅠㅠㅠㅠ
시험에 가끔 순서문제로 나오면 맨날 이 두왕땜에 틀리네요 ㅠ

그리고 문제에 선지 중 하나로 나왔고
나는 틀렸고............ㅎㅎㅎㅎㅎㅎㅎ

이번에 완벽 정리해서 다음엔 틀리지 말아야지!!!

공부하는데 필요하신 분들은 자료를 같이 올리니까 참고하고 활용해주세요!!
내용 정리한 부분은 pdf파일에 들어있어요.
아래 내용은 정리한 내용이랑 같이 빈칸 채우기를 만들어봤어요.
(2019. 05. 04. 공부하다가 정리한 자료를 봤는데 틀린 부분이 있어서 수정해서 올려요!! 오늘두 화팅화팅!! 한국사 100점맞으세요!! 다담주 한국사능력시험 보시는 분들도 화팅!!)


고구려, 백제 1세기-4세기(수정).pdf


자료에는 옆에 답이 적혀있으니까 아래 문제로 빠르게 풀어보세요!!!

그리고 틀린 부분이 있으면 살짝 댓글 남겨주세요!!ㅎㅎ

공무원 되기가 바늘구멍에 들어가는 것만큼 어렵지만 함께 공부하고 노력한 사람들은 모두 합격했으면 좋겠다.
모두 합격해서 공무원이 되어요!!!! 화팅!!!!


굿밤~~ 열공 화팅!!
아래로 쭉쭉 내려서 문제 풀어보세요!!!!

2019. 04. 25. 9급 지방직 공무원 시험 D-51.

 



<1세기 - 2세기>

1.     (        )때 고구려는 동쪽의 옥저를 복속시켰다.

2.     고구려 (      )은 계루부 고씨의 왕위 세습권을 확립하였다.

3.     (       )때 부족적 5부가 행정적 5부로 개편되었다.

4.     고구려 (      )부터 왕위의 부자상속이 이루어졌다.

5.     (        )는 춘대추납의 빈민구제정책인 진대법을 시행하였다.

 

<3세기>

6.     고구려 (   )때 관구검이 이끄는 군대가 환도성을 함락했다.

7.     내신좌평을 두어 왕명의 출납을, 내두좌평은 물자와 창고를 내법좌평은 예법과 의식, 위사좌평은 숙위병사           를, 조정좌평은 형벌과 송사를, 병관좌평은 지방의 군사에 관한 일을 각각 맡게 하였다. → (      )왕

8.     백제 (    )은 한강 유역을 장악하고 한 군현과 대립하였다.

9.     고구려 (   )왕은 서안평을 공격하였다.

10.   백제 (   )왕은 관등과 공복을 제정하고 율령을 반포하였다.

11.   백제 (    )왕은 목지국을 복속시켰다.

12.   백제 (    )왕은 낙랑군과 대방군을 몰아내고 한강유역을 차지하였다.

 

<4세기>

13.   요동이 서안평을 공격해 차지하고, 낙랑군을 한반도에서 몰아냈다.   → (        )왕

14.   (    ) 때 동진에서 온 마라난타에 의해 불교가 수용되었다.

15.   (    )은 요서, 산둥, 규슈에 진출하였다.

16.   고구려 (    )은 전진과 수교를 하고 불교를 수용하였다.

17.   371년 평양성 전투에서 (    )왕의 공격으로 (   )왕이 전사했다.

18.   (      )때 전연의 침공으로 국내성이 함락되었다.

19.   고구려 (      )은 율령을 반포하고 태학을 설립하였다.

20.   (    )은 마한을 통합하였다.

21.   고구려 (         )왕과 백제 (         )왕은 왕위의 부자상속을 확립하였다. 


요약정리 내용과 빈칸문제의 답은 pdf자료에 있어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