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원_MEGUSTASOL/유용하게 쓰였으면 하는 자료

[중고등 논술 자료] 인구 감소: 출산율 감소와 고령화 문제

by 정단 2023. 7. 19.

나는 영어공부 겸사 세계 트렌들을 대략 파악하고 싶어서 뉴욕 타임즈 모닝 브리핑(The New York Times Morning Briefing)을 구독하고 있다. 세계의 소식을 매일 아침 메일로 전달해 주고 있는데 사실 매일 읽고 있지는 않다. 가끔 제목만 읽고 넘길 때도 있고 사실 보지 않을 때도 굉장히 많다.. ㅎ...

참고로 다음 페이지에서 구독을 할 수 있다. https://www.nytimes.com/newsletters/morning-briefing

 

Sign up for The Morning - The New York Times

Make sense of the day’s news and ideas. David Leonhardt and Times journalists guide you through what’s happening — and why it matters.

www.nytimes.com

구독이 싫고 그냥 내용만 보고 싶으면 여기서 확인할 수 있다. https://www.nytimes.com/series/us-morning-briefing

 

The Morning Newsletter

Make sense of the day’s news and ideas. David Leonhardt and Times journalists guide you through what’s happening — and why it matters. <a href="https://www.nytimes.com/newsletters/morning-briefing" target="_blank">Sign up</a> for the Morning newslett

www.nytimes.com

이 뉴욕타임즈 이야기를 꺼낸 이유는 여기서 인구 감소 관련 이야기가 나왔기 때문이다. 최근에 학생들에게 토픽을 가르치고 있는데, 고령화 문제가 쓰기 문제로 많이 등장한다. 또한 관련 자료도 있어 블로그이 정리해보려고 한다. 

Source: The New Your Times

요즘 한국의 출산율이 많이 떨어져 뉴스에도 많이 나왔는데, 안 그래도, 뉴욕타임즈에서 2050년에는 유럽과 중국, 한국, 일본을 포함한 일부 동아시아 지역의 인구의 노령화가 가장 심해질 것이라고 한다. 만 65세를 넘는 인구가 약 40퍼센트 이상이 될 것이라는 것이다. 그렇게 되면 고령화가 심해지는 나라들은 자신들을 유지하기 위해 노인 연금, 퇴직 나이, 이민 정책 등에 변화를 줄 것이고 결국 현재 몇몇 유럽 국가와 미국 지역 등 부유한 나라들의 GDP는 현재 전 세계에 미치는 영향보다 낮아질 것이라고 많은 전문가들이 예측하고 있다. 

그와 반대로 동남아시아 혹은 남아시아와 아프리카, 중동 국가들은 상대적으로 젊은 인구가 많아지고 있으므로 경제적으로 성장할 것이며 지정학적으로 힘을 가질 가능성이 있다며 유엔에서 전망하였다. 

그렇다면 이와 관련하여 학생들이 인구 감소와 고령화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문제에 대해 논술에 사용할 수 있는 지문은 다음과 같다.

인구감소는 현재 많은 나라에서 직면하고 있는 사회적인 문제이다. 출산율의 감소와 고령화는 인구 구조의 변화를 가져오고, 이에 따른 여러 가지 문제가 발생하고 있기 때문이다. 현대 사회에서 많은 부부들이 결혼 후 출산을 미루거나 아예 생각조차 하지 않는 경향을 보이며 출산율이 감소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여러 가지 요인에 기인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경제적인 부담이나 이직 가능성, 여성의 사회 참여 증가 등이 있다. 또한, 고령화 문제도 인구감소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중 하나다. 의료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평균 수명이 증가하고, 태어나는 아이의 수가 감소하면서 인구의 고령화 비율이 증가하고 있다.

인구감소는 여러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 첫째, 노동 인구의 감소로 인해 경제적인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인구 감소로 인해 생산력이 감소하고, 사회 보장 체계에 부담이 생기게 된다. 둘째, 사회적인 구조 변화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인구 구조의 변화로 인해 노인의 비중이 증가하면서 노인 복지와 관련된 문제가 증가할 수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대책을 마련할 수 있다. 먼저, 출산율 증가를 독려하기 위해 정책적인 지원이 필요하다. 국가 수준에서는 출산 육성 정책을 펼칠 수 있는데이는 출산과 육아에 대한 경제적인 부담을 줄이고, 육아 휴가와 육아 지원 프로그램을 강화하는 것을 포함한다. 또한, 교육을 통한 출산 관련 정보 제공과 가족 가치 강화를 통해 출산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을 조성할 수 있다.

또한, 고령화 사회에 대비한 사회 인프라 개선이 필요하다. 고령자를 위한 복지 시설과 서비스의 확충과 개선이 중요한데 노인 복지 시설, 의료 서비스, 교통 체계 등을 고려하여 편의성을 높이고 안전을 확보해야 한다. 또한, 고령자들의 노후 생활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사회적 참여를 촉진하는 프로그램과 활동을 마련할 수 있다.

이민 정책 활용도 인구 감소 문제의 해결 방법이 될 수 있다. 저출산으로 인한 인구 감소를 보완하기 위해 이민 정책을 통해 인구 유입을 촉진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이민 정책의 조정과 이민자를 위한 정착 지원 프로그램을 강화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저출산 문제는 개인의 의사결정과 관련이 깊으므로, 교육의 중요성도 강조되어야 한다. 성별 평등 교육과 성교육, 가정 교육 등을 통해 출산과 가족을 중요시하는 문화를 형성할 수 있다.

이와 관련하여 학생들이 글쓰기를 할 때 도움이 될 만한 질문은 다음과 같다. 

  • 출산율 감소와 고령화가 인구감소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요? 여러분은 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 인구감소로 인한 경제적인 문제와 사회적인 구조 변화에 대해서 어떤 해결 방안을 생각할 수 있을까요?
  • 여러분이 앞으로 가족을 이루고 출산을 한다면 어떤 요인들을 고려하여 결정하고 싶으신가요? 왜 그런 생각을 하게 되었을까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