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응형
2019/04 22

[국어] 14. 용언의 활용 정리하기!! - 용언 개념 정리, 규칙 활용, 불규칙 활용 [국어] 14. 용언의 활용 정리하기!! - 용언 개념 정리, 규칙 활용, 불규칙 활용 안녕하세요~ 즐거운 주말이예요!!! 지난 국어 공부 포스팅에서 본용언과 보조용언의 띄어쓰기를 중심으로 포스팅을 했었어요. 그때 용언의 활용도 함께 정리를 하고 싶었지만 활용까지 정리하면 포스팅이 너무 길어질 거 같아서 다음에 해야지!! 했었는데 열흘만에 포스팅을 올리게 되었어요 ㅎㅎ 앞에서 정리했던 포스팅이 본용언과 보조용언의 개념과 종류, 띄어쓰기를 중심으로 정리했다면 이번 포스팅은 용언의 활용의 중심으로 정리해 보았어요. 처음 개념을 설명하는 부분은 겹치는 부분도 있지만 전체적인 주제는 다르니까 두 포스팅을 참고해서 정리해주세요~ [국어] 13. 본용언과 보조용언 개념 정리, 띄어쓰기 정리 [국어] 13. 본용언과.. 2019. 4. 28.
002. [조선] 근대 태동기의 사회 - 천주교의 전래와 박해 [조선] 근대 태동기의 사회 - 천주교의 전래와 박해 오늘은 조선 후기 천주교의 전래와 천주교 박해를 정리했다. 조선 후기 문화사 부분은 공부해도 자꾸 잊어버리고 자주 틀리는 어려운 부분인데 천주교 박해도 딱 그 범위에 있다. 처음 천주교는 서학이라는 종교로 들어왔다. 그렇기 때문에 종교가 아닌 서양 문물로 받아들였다. 하지만 천주교의 평등사상이나 유교에 위배되는 제사 거부와 같은 문제들이 원인으로 천주교 박해가 시작되었다. 천주교 박해는 신해박해 - 신유박해 - 기해박해 - 병오박해 - 병인박해 순으로 일어났다. 나는 신해박해와 신유박해가 헷갈렸는데 신유박해의 '유'를 옆으로 눕히면 '야'가 되니까 정약용, 정약전 형제가 유배간 신유박해!!! 라고 외웠다 ㅎㅎ 그러면 자연스럽게 신해박해는 윤지충의 진산.. 2019. 4. 26.
001. 삼국시대 - 고구려, 백제 1~4세기 왕 정리 삼국시대 - 고구려, 백제 1~4세기 왕 정리 삼국시대는 한국사를 공부할 때 선사시대, 고조선 다음으로 공부한다.수학에서 맨 첫 단원 집합에서 배운 내용은 쉽게 느껴지듯이 삼국시대도 크게 어려운 내용은 아니다. 나는 심지어 중학교때 고구려, 백제, 신라 표를 그려서 외우던게 아직도 생각이 난다.그런데.. 요즘 한국사 문제를 풀면 삼국시대 왕 업적 순서 문제나, 틀린 것 찾기 문제를 계속 틀린다. 특히 1세기부터 4세기까지 고구려와 백제 왕의 내용이 정리가 안되는 것 같다.아무래도 이 부분보다는 다른 부분에 집중하다 보니까 잊어버린 것 같다.보면 다 아는 내용 같지만 문제에서 고구려 백제 신라가 섞여나오면 엄청 헷갈린다.그래서 오늘은 삼국시대의 왕을 정리해 보았는데 그 중에서도 1세기부터 4세기의 고구려왕.. 2019. 4. 25.
#24. 190422 다이어트 하는 중 + 평택호 나들이 계획 #24. 190422 다이어트 하는 중 + 평택호 나들이 계획오늘 하루도 알찬 하루였다.독서실에 11시간을 있었는데 하루가 너무 빨리 지나가서 느낌은 4시간정도 지난 것 같았다. 가방을 챙겨 집에 올 때에도 헤르미온느처럼 시간을 돌려 또 공부하고 싶었다. 오늘은 왠지 힘들지도 않다. 뭔가 오늘 컨디션은 최고다. 아침을 기분좋게 시작해서 그런거 같기도 하다.벌써 일주일째 다이어트를 하고 있다.다음 주에 오랜만에 경기도 근교로 드라이브를 가기로 했다. 그래서 원피스를 입어봤는데 다........ 맞지가 않는다 ㅠㅠㅠ 그래서 옷을 한 벌 샀는데 음..... 아주 조그만 애기옷이 온 것 같다. 원래 그런 옷인거 같기도 하고 여름에 바다나 놀러가서 입으면 좋을거 같다. 살......... 헝.. 1년 사이에 이렇.. 2019. 4. 23.
02. 커플 카톡 이모티콘만들기 -<된다! 귀염뽀짝 이모티콘 만들기>/커플 취미/카페 데이트 02. 커플 카톡 이모티콘 만들기 - /이모티콘 승인방법/취미/카페 데이트 오늘은 간만에 공원을 산책했어요. 오늘 산책한 공원은 요새 잘 가지 않았었는데 오랜만에 추억삼아 갔어요. 1년전 이때쯤에 같이 처음 벚꽃은 본 공원이예요. 이른 오전에 간 공원은 조용하고 평화롭워요. 저는 시끌벅적한 곳도 좋지만 요즘에는 이렇게 조용한 곳을 걷는 것도 참 좋아해요. 벚꽃보며 싱숭생숭했던 4월을 지내다 보니 벚꽃도 끝물이네요.ㅠ 4월은 벚꽃때문에 눈이 호강했어요!!! 어느새 벚꽃나무에 초록잎이 저렇게 많이 생겼는지 신기해요. 정말 자연의 신비. 그리고 근처 카페에 갔어요. 평소에 카페에서 같이 수다떨고 노는걸 좋아해요. 하지만 오늘 우리가 특별히 카페에 간 이유는!!! 바로 귀염뽀짝한 커플 이모티콘 만들기에 도전하려.. 2019. 4. 20.
[국어] 13. 본용언과 보조용언 개념 정리, 띄어쓰기 정리 [국어] 13. 본용언과 보조용언 개념 정리, 띄어쓰기 정리 안녕하세요.오늘은 많이 헷갈리는 본용언과 보조용언의 개념과 띄어쓰기를 정리해 보았어요.용언의 활용범위까지 정리하고 싶지만 그렇게 정리하면 너무 범위가 넓어지고 정리할 양이 많아지기 때문에 오늘은 용언의 개념과 동사, 형용사 그리고 본용언과 보조용언의 개념을 정리하고 본용언과 보조용언의 띄어쓰기를 위주로 정리했어요.다음에는 용언의 활용범위로 또 정리해 볼게요!!오늘도 역시 정리 내용 중에 틀린 부분이 있다면 댓글로 알려주세요!!! 같이 공부해요~ ▼▼ 용언의 활용 정리했어요!!!! -----> 용언의 활용 정리하기!! - 용언 개념 정리, 규칙 활용, 불규칙 활용 [국어] 14. 용언의 활용 정리하기!! - 용언 개념 정리, 규칙 활용, 불규칙 .. 2019. 4. 18.
[일상] 스페인일상 #17_정신없는 일주일과 드디어 비자 연장 완료 2019년 4월 16일 블로그 안 쓴지 들어오지도 않은지.....(렁은이미안) 한 1주가 넘은 것 같다. 진짜 정신없었다. 하루하루... 아니 왜 일은 없을 때는 없더니 왜 갑자기 큰 작업들이 한꺼번에 확 들어오는지 정말 이해가 되지 않는다. 4월 첫째주는 3월 마지막 주에 시작했던 일을 잠깐 쉬는 기간이었는데, 정말 하는 게 없었다. 그냥 영어공부나 조금 하고, 그래서 블로그에 올릴게 없었는데, 4월 둘째 주부터 갑자기 번역 일이 들어오고 이사하려고 집 보러 다니느라 정신이 없었다. 이번 4월 셋째주니깐 이번 주 월요일부터 새로운 회사에 다니게 되었는데, 그 동안 들어온 번역 일은 마쳐야 되겠고... 금, 토요일 하나도 못 쉬고 ㅜㅜ 특히 토요일 집에 쳐박혀서 번역만 했다 ㅜㅜ 일요일은 새로운 번역을 .. 2019. 4. 17.
[어플 추천] 돈 버는 시간관리 어플 '타임스프레드' - 핸드폰 꽉 잠그고 공부하기!! [어플 추천] 돈 버는 시간관리 어플 '타임스프레드' - 꽉 잠그고 공부하기!! (추천인 코드 DaJofv) 안녕하세요~ 오늘아침은 제가 좋아하는 스마일 감자튀김을 먹었어요. ㅎㅎㅎㅎ 이건 먹어도 먹어도 줄어들지가 않아요 ㅎㅎㅎ 집에서 나만 먹어서 그런 듯해요!!! 진짜~~ 맛있는데 ㅎㅎㅎ 아무도 살찌는 음식을 먹지 않아요!! 그리고 독서실에 가서 열공하고 집에 왔어요~ 히히 요즘엔 공부해도 뿌듯한 마음보다는 마음이 무거운 거 같기도 하고 개운하지도 않고 속도 자꾸 얹힌 거 같고.. ㅠㅠ 시험이 얼마 안 남아서 그런 걸까요???ㅠㅠㅠ 시험을 잘 봐야 몸도 마음도 가벼워질 텐데 ㅠㅠ 오늘은 공시생 공부 인증 글 대신 시간관리 어플을 추천해요!!! 타임 스프레드 이 어플을 처음 쓰게 된 건 2월쯤에 노량진에.. 2019. 4. 15.
#17. 경기도 교육행정직 공무원 시험 접수 /시험일정/거주지제한/선발인원/나이스 #17. 경기도 교육행정직 공무원 시험 접수 /시험일정/거주지제한/선발인원 다음 주 월요일부터 교행직 원서접수가 시작된다. 지방직 접수하고, 국가직 시험본게 엊그제 같은데 벌써 교행직 시험이라니 시간 참 빠르다. 4월부터 시험, 접수, 시험, 접수 줄줄이 사탕이다. 오늘은 교행직 시험일정과 직렬별 모집인원을 정리하고, 거주지제한 등 교육행정직 시험 접수 전에 알아야 할 내용을 정리하려고 한다. 다들 참고하시고 접수기간에 맞춰 꼭 접수하세요~ :) 교육행정직 시험 접수는 어디에서 교육행정직 시험접수는 각 시도별 교육청 나이스 사이트에서 한다. 나 학교다닐때는 나이스가 없어서ㅎㅎ 나이스가 왜이렇게 기억이 안나는지 모른다. ㅎㅎ 만약에 경기도 교행직을 접수한다면 경기도 교육청 나이스 사이트에 접속하면 된다. .. 2019. 4. 14.
#23. 벚꽃구경 - 수원 광교마루길 벚꽃야경산책+집 앞 벚꽃구경(2019. 04. 14.) #23. 벚꽃구경 - 수원 광교마루길 벚꽃야경산책 + 집 앞 벚꽃구경 (2019. 04. 14.) 이번주는 일요일에 벚꽃구경을 가기로 했다. 올해는 내가 공부하고 있으니까 벚꽃구경을 못하는 줄 알았는데 이번주 일요일에 벚꽃을 보러가자는 얘기를 듣고 금요일까지 폭풍공부를 했다. 하지만... 일요일에 비 예보에... 벚꽃 놀이가 취소되었다 ㅠㅠㅠㅠㅠㅠ 하...... 비야 ㅠㅠㅠㅠㅠㅠㅠㅠ 심지어 태풍급, 비바람, 우박, 벼락이라고 한다 ㅎㅎㅎㅎㅎㅎㅎㅎ 갑자기!!! 그래.... 이건 다 나 합격하라고 놀지말고 공부하라고 하는 하늘의 뜻일거야... 라고 생각하며 마음을 추스리고 있는데 그래도... 너무 아쉬운 맘에 어제 공부 끝나고 밤 늦게 벚꽃을 보러 갔다. 아예 마음이 없던 것보다 이미 설렜던 맘을 접는게 더.. 2019. 4. 14.
기미독립선언서 전문 + 공약3장 읽어보기. (3.1운동 100주년,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 기미독립선언서 전문 + 공약3장 읽어보기. (3.1운동 100주년,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 안녕하세요~오늘은 4월 11일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이 되는 날이었다.지난 달 3월 1일은 3.1운동 100주년이었다. ㅎㅎ 두 사건 모두 100년 전에 일어난 사건이니까 3.1운동과 임시정부 수립은 같은 해에 일어난 사건이다. 100년전 그때 사람들은 내가 공부하던 역사책 속 바로 그 때에 있었구나 하는 생각을 하면 느낌이 또 다르다. 3.1운동도 임시정부 수립도 우리가 꼭 알아야 하는 역사의 그날이다. 1919년 3월 1일에 어떤 일이 있었는지 글로 쓰는 것보다 영상 한 편을 소개한다.나는 KBS1에서 나오는 역사저널 그날을 좋아하는데 (일요일 저녁마다 미운오리새끼 말고 역사저널 그날을 .. 2019. 4. 12.
#16. 공부인증 + 순대볶음 만들기 + PILOT Frixion 파이롯트 프릭션 #16. 공부인증 + 순대볶음 만들기 + PILOT Frixion 파이롯트 프릭션 오늘은 넘나 힘든 하루였다.. ㅠㅠㅠ 국가직 시험이 끝나고 영어공부를 더 열심히 하고 싶은 마음에 영어공부를 너무 열심히 했는지... 기운이 하나도 없다. 여러 과목을 공부하다 보니 자꾸 내가 좋아하고 잘하는 과목을 더 많이 공부하게 된다. 그래서 국어랑 한국사는 더 많이 하게되고 영어랑 선택과목은 소홀해진다. 6월까지는 영어과 컴퓨터 과목에 더 집중하려고 했는데 참 어렵다. 영어.....영....어!!!! 영어 어떻게 공부해야돼!!!!!!!! 지치고 힘든 날 살뺀다고 점심도 조금 먹고 온몸에 기운이 없다. 그래서 집에 오자마자 마트에서 사둔 순대를 삶았다 ㅎㅎㅎㅎㅎㅎㅎㅎ 다이어트는 무엇일까?? 순대를 삶아서 반은 소금을 .. 2019. 4. 10.
마드리드에서 코르도바가기 #Preview 버스예약하기+호텔예약하기 이번 포스팅은 마드리드가 아닌 코르도바로 가는 여행을 준비하기 위해서 올렸다. 예전에 안달루시아에 있는 코르도바에 살았었는데, 작년에 가고 못갔다. 그래서!! 이번 4월에 있는 연휴에 드디어!! 가기로 했다. 캬캬캬ㅑ캬컄 (스페인에서는 부활절 전에 금요일이 휴일인데, 마드리드는 목요일부터 쉰다. > 2019. 4. 10.
4. [컴퓨터 일반] IEEE 802 주요 규격 암기하기 4. [컴퓨터 일반] IEEE 802 주요 규격 암기하기 오늘은 IEEE 802 표준에서 아주 기본인 규격을 암기한 방법을 포스팅 하려고 한다. 실은 이걸 만들고 너무 쉽고 간단해서 올릴까 말까 고민했었는데 강의에서도 IEEE 802 주요 규격은 꼭 암기해야 한다고 강조하셨고 기출 문제를 풀다보니 10년 전 쯤에는 IEEE 802 표준이 바로 정답으로 나왔었고 그렇다면 지금은 직접적으로 묻지 않아도 지문 중 하나로 나올 수는 있다고 생각했다. 지문 하나라도 아는게 중요하니까!!! 부끄럽지만 내가 암기한 방법을 공유하려고 한다. ㅎㅎ 음.. 나는 이걸 만들고 나서 생각을 안해도 규격이 떠오르니까!!! 나처럼 컴퓨터 공부를 처음해서 IEEE 802가 뭔지 혼란스러운 사람도 꼭 외울수 있다. 음.. 그리고 아.. 2019. 4. 10.
#26. gs25 편의점 새로나온 중화풍 깐쇼새우&치킨 먹어봤어요! 새우+치킨+샐러드 #26. gs편의점 새로나온 중화풍 깐쇼새우&치킨 먹어봤어요! 새우+치킨+샐러드 토요일 공무원 시험이 끝난 날 아시는 분이 내가 본 시험장 근처에 편의점을 열었다고 하셔서 편의점에 갔다!! 시험끝나고 다양한걸 했죠??ㅎㅎ 또 뭐했는지 차근차근 올릴게요!! :) 편의점은 사랑입니다♡ 갑자기 고백ㅋㅋㅋㅋㅋ 시험장에서 걸어서 버스타고 몇정거장만 가면 금방 나오는 가까운 곳이었다. 거기에서 띠용~ 하고 본 중화풍 깐쇼새우와 치킨!!! 언제 나온건지!! 도시락 냉장고에서 처음 보는 제품이 있었다!!! 편의점 사장님 말씀으로는 이번에 나온 신상이라고 하셨다. 종류는 중화풍 깐쇼새우 & 치킨 중화풍 치킨 & 채소 유린기 상큼한 레몬크림 치킨이다. 가격은 모두 4900원이다. 시험보고 배도 고프던 차에 중화풍 깐쇼새우.. 2019. 4. 8.
#15. 전산직 국가직 공무원 시험 합격선 정리 (연도별 2015, 2016, 2017, 2018) - 전산직 시험정보 #15. 전산직 합격컷 정리 (2015, 2016, 2017, 2018) - 전산직 시험정보 정리 좋은 주말이예요~~ 공무원 시험 본 모두들 어제 국가직 시험 맘을 다 다잡았나요?? 저는 어제 2015년부터 2018년까지 전산직 공무원의 합격컷을 보면서 마음을 다잡았아요!!! 아 최고 몇점까지 나왔구나 낮을땐 이만큼 낮았구나.. 어느정도는 맞아야 안정권이구나.. 이런 생각하면서 찾아봤죠 ㅎㅎㅎㅎ 공무원 준비를 하다보면 합격컷을 자주 찾아보는데 어디에 저장해두지 않으니까 또 금방금방 잊어버리고 또 찾아보고 또보고 또보고 ㅋㅋㅋ 이러니까 차라리 블로그에 한번 깔끔하게 정리해보자 해서 합격컷 정리를 해보았어요. 자료는 사이버국가고시센터의 자료를 참고했고, 이미지 파일은 전산직을 위주로 정리했지만 첨부파일에는 .. 2019. 4. 7.
#14. 두둥 국가직 공무원 시험본 날!!! 후기+ 2019년 국가직 공무원 시험문제 & 답 // 넘나 떨리는 날 ㅠㅠ - 국가직 공무원 시험 후기 안녕하세요... 오늘은 국가직 시험을 봤어요..........ㅎㅎㅎㅎㅎㅎ 쩜쩜쩜에서 내 맘이 느껴지나요??? 저 실은... 잘봤어요~~ 꺄르꺄르!!!!!!! 키키키키 :) 이제 곧 공무원이 될 거 같아요!!!! ㅋㅋㅋ 국어 공부 포스팅을 꾸준히 해보고 싶었는데 공무원이 임용된 후에도 꾸준히 올리려 노력할게요!!!! 블로그에 올리던게 공부에 많이 도움이 됐어요 히히 저렇게 쓸 수 있었으면 얼마나 좋았을깧ㅎㅎㅎㅎ 너무 아쉽다 ㅎㅎㅎㅎ 저 실은..... 합격점수랑 많이 멀어요.... 넘나넘나 아직은 내 점수가 터널 입구에 있나보다 ㅎㅎㅎ 아마 이 터널은 대관령 터널인 것 같다. 어디가 끝일지 모르겠다. 다들 다음에 잘하라고 토닥토닥 해주셔서 감사하다. 저녁쯤 되니까 정신이 든다. 이제 진짜 나의 시험후기를 쓴.. 2019. 4. 6.
[일상] 스페인일상 #16_마드리드 햄버거 맛집 TGB/영화 덤보 2019년 4월 4일 와 벌써 4월이 되었다. 벌써 2019년 1/4분기가 지나갔다. 이사를 하려고 집을 알아보고 있는데, 집보려고 일찍 나왔다. 요즘 집 값 왤케 비싸..ㅜㅜ 마드리드 방하나 빌리는데, 350 유로 무조건 이상이다. 보통이 450유로정도... 보통 여기는 우리나라처럼 원룸이 많이 없다. 그리고 워낙 수도이기때문에 비싸다. 싼 원룸 또는 투룸? 정도가 700유로가 넘는다. 그리고 방 세개면.. 900 이상.. 1000유로 넘는 곳이 수두룩하다. 그래서 사람들이 주로 하는 방법은 집에 있는 방 하나를 빌리고 화장실, 부엌 등은 쉐어하는 거다. 쉐어하우스. 그러면 방 하나에 350유로부터 시작해서 지역마다 다르다. 요즘 계속 집을 보고 있는데, 너무 비싸다.. 작년보다도 가격이 많이들 오른 .. 2019. 4. 6.
[일상] 스페인일상 #15_엘 에스코리알 이후...(점심 feat. 후식) 2019년 3월 30일 San Lorenzo de El Escorial 에 간 날이다. 자세한 건 요기 밑에 있어요 ↓↓↓ 2019/04/01 - [원_MEGUSTASOL/여행] - 마드리드 근교 San Lorenzo de El Escorial (엘 에스코리알) 마드리드에 도착해서 뭘 먹을까 고민하다가!!! 부리또를 먹으러 갔다. 부리또 먹은지 진짜 오래되서 먹고 싶어서 먹으러 갔다. 나쵸랑 헤헷 먼저 식당 이름은 Tierra Burrito Bar (띠에라 부리또 바) 멕시코 느낌의 음식점이다. 부리또는 멕시코 음식이니깐 ㅎㅎ 일단 식당 소개먼저! 여기도 체인점이라서 어디든 다 있긴 한데, 테이크 아웃만 되는 곳도 있고, 식당에 앉아서 먹을 수 있는 곳도 있다. 솔광장에도 있는데, 테이크 아웃점이다. 그.. 2019. 4. 5.
#22. 다이소 쇼핑 - 파우치 쇼핑 / 책상, 사물함 정리하기 / 피치시리즈 / 헬로베어 / PEKO / 영업시간 + 명랑핫도그 #22. 다이소 쇼핑 - 파우치 쇼핑 / 책상, 사물함 정리하기 오늘은 간만에 다이소에 갔다. 내가 다니는 독서실은 개방형 스터디카페라 집에 갈 때 공부하던 걸 모두 사물함에 넣고 집에 와야한다. 사물함에 포스트잇이나 연필깎이 핸드크림을 다 넣어 두니까 책꺼내기도 힘들고 정리가 안되니까.. 다이소에 파우치를 사러 갔다!!! 히히 간만에 가니까 신난다~~ 독서실에서 공부를 끝내고 집근처 병점 중심상가 다이소로 갔다. 병점 다이소는 4층짜리!!! 엄청 큰 매장이다. 병점에 이렇게 큰 다이소가 생기다니~~ 병점에 아무것도 없을때 이사와서 감회가 새롭다. 병점 다이소는 크키는 크기만 주차공간은 아주 좁다 ㅠㅠ 주차공간이 있긴 하지만 몇개 안돼서 주차가 힘들다. 나도 주차공간을 기다리다가 결국 다른곳에.. 주차했.. 2019. 4. 4.
마드리드 근교 San Lorenzo de El Escorial (엘 에스코리알) 오늘은 마드리드 시내에 있지 않은 San Lorenzo de El Escorial (산로렌소 데 엘 에스코리알)이라는 마을에 대해서 소개를 하려고 한다. 아마 한국에는 엘 에스코리알이라고 알려져 있는 걸로 알고 있고, 제일 유명한 건 Monasterio (수도원)이 있다. 먼저 가는 방법부터 설명하자면 1. 버스: Moncloa 버스터미널로 가야한다. 지하철 6호선 (회색) 또는 3호선 (노란색)을 타고 가면된다. 가서 Isla bus라고 적혀있는 표지판을 따라 가서 -1에서 Dársena 11에서 버스를 타면 된다. 한 시간정도 걸린다. 가격은 4.2유로 시간표 보는 방법은 주중에 가고 싶으면 Lunes a viernes laborales 를 보면 되는데, 위에 시간표가 두개이다. 위에꺼는 보통 시간이.. 2019. 4.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