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응형
2019/03 37

[국어] 12. 의존명사 띄어쓰기 - '하는 수 없이'와 '별수 없이' 12. 의존명사 띄어쓰기 - '하는 수 없이'와 '별수 없이' 한글맞춤법 제42항 의존명사는 띄어쓴다. 의존명사는 띄어써야한다. 의존명사란 자립성이 없어 다른 말에 기대어 쓰는 말이다. 다시말해, 혼자 쓰이지 않고 다른 말의 수식을 받아야 의미가 생기는 명사이다. 주로 관형어의 수식을 받는다. (참고 : 관형어 - '관형사', '체언+조사', '체언 단독', '용언+관형사형 전성어미'의 형태로 체언을 꾸미는 역할을 하는 말) 참고 2. 한글맞춤법 규정과 표준어 규정, 외래어 표기법, 로마자 표기법은 이전 포스팅에 올려뒀으니까 참고해주세요! :) 사진 말고 링크를 눌러주세요!!! [국어] 09. 어문규정 자료받기 - https://unomasuno.tistory.com/114 의존명사는 보통 중학교때 것,.. 2019. 3. 31.
# 13. 공부인증 + 독서실과 도서관 공부 장소 선택하기 # 12. 공부인증 + 독서실과 도서관 공부 장소 선택하기 오늘도 아침 일찍 독서실에 갔다. 그런데 오늘은 공부에 집중이 잘 되지 않는 날이었다. 자꾸 졸리고 졸리고 졸리고.... 뭔가 지치는 하루였다. 하루종일 졸고 있을 수 없어서!!! 공부할 책을 챙겨서 근처에 있는 도서관에 갔다. 근처에 걸어서 3분?? 정도 걸리는 가까운 도서관이 있다. 오늘 하루 독서실에서 그렇게 공부가 안되더니 도서관에 가니까 4시간동안 시간가는 줄 모르고 공부했다!!! 도서관과 독서실은 참 특이하다. 독서실에서 공부하다보면 도서관에 가고싶고, 도서관에서 공부하다보면 독서실에 가고싶다. 그래서 오늘은 내가 생각하는 도서관과 독서실의 장단점을 비교해보았다. 먼저, 독서실은 1. 쉬는 날이 없다. 도서관은 휴무일도 있고 공휴일에도.. 2019. 3. 30.
#12. 2019년 9급 국가직 공무원 시험장소 확인하세요!!! - 사이버국가고시센터에서 시험장소 확인하기 2019년 9급 국가직 공무원 시험장소 확인하세요!!! - 사이버국가고시센터에서 시험장소 확인하기 2019년 9급 국가직 공무원 시험장소 확인하세요!!! 안녕하세요!!!! 허어어어유ㅠㅠ 시간이 정말 빨라요. 이제 국가직 시험이 겨우 8일 남았어요!!!! 악!!! 말도안돼!!! 오늘은 9급 공무원 국가직 시험 시험장소 발표가 나는 날이예요!!!!! 올해 2019년 국가직 시험 접수기간은 지난 2월 20일부터 23일까지였고 오늘은 일주일 전!! 시험장소가 발표되는 날이예요!!! 두둥!! 시험장소는 사이버국가고시센터에서 확인하세요!!! 사이버 국가고시센터 주소는 https://www.gosi.kr/ 입니다!! 시험장소는 원서접수 할때 선택했던 시험응시지역 중에 한 곳으로 정해져요. 저는 경기 남부를 써서 생각.. 2019. 3. 29.
[국어] 11. '드리다' 띄어쓰기 하기 - 말씀드리다, 말씀 드리다/해 드리다, 해드리다 [국어] 11. '드리다' 띄어쓰기 하기 - 말씀드리다, 말씀 드리다/해 드리다, 해드리다 말씀 드리다 / 말씀드리다 / 말씀을 드리다 해드리다 / 해 드리다 위의 표현 중에서 '말씀V드리다'를 제외하고 모두 맞는 표현이다. '드리다'에는 다양한 띄어쓰기 규칙이 들어있다. 맞는 표현 : 말씀을 드리다 / 말씀드리다 / 해 드리다 / 해드리다. (틀린 표현 : 말씀 드리다.) '드리다' 띄어쓰기는 동사일 때 보조용언일 때 접사일 때 위의 세 가지 경우로 나눠서 정리한다. 1. 동사 ‘드리다’ ex) 말씀을 V 드리다. '드리다' 자체에서 구체적으로 윗사람에게 주는 행위가 나타나면 동사이다. ('주다'의 객체 높임) 앞에 체언+조사가 나옴. 동사는 앞말과 띄어 씀. 2. 보조용언 ‘드리다’ ex) 해 V 드.. 2019. 3. 29.
[영어공부] 조동사 may와 헷갈리는 관용표현 이번주는 조동사 may와 문제에서 자주 보는데 볼때마다 헷갈리는 관용표현을 정리했다. 조동사 may는 가볍게 넘어갈 수 있지만 그냥 가볍게 생각하다가 막상 문제에서 보니 어렵게 느껴졌다. 그래서 may의 의미와 표현 몇가지로 정리를 했다. 그리고 '~하지 않을 수 없다'와 '하자마자 ~했다'의 표현은 공무원 문제에서 문법 문제로도, 영작문제로도 많이 나오는 표현이다. 기출문제를 풀면 아주 많이 나오지만...... 나올 때마다 헷갈리고 틀려서 이번에는 꼭 외우자는 마음으로 정리했다!! 참고한 책은 이현아 콤팩트 영어 책을 참고 했고, 조동사의 예문은 최대한 내가 만들어보고 싶었지만 네이버 사전의 예문을 참고하기도 했다. 이현아의 콤팩트 영어 책을 보면 예문과 설명이 더 자세히 나와있다. 이건 그냥 나의 요.. 2019. 3. 28.
[일상] 스페인일상 #14 만두먹은 날 2019년 3월 23일 만두를 해먹었다!!!남자친구랑 설에 만두를 해먹었었다. 근데... 내가 하는 방법을 몰라서 만두피가 다 붙고... 진짜... 떡만둣국해먹을라했는데 다 망했었던 기억이..요렇게 이뻤는데... 만두피까지 사서 했었는데, 다 달라 붙었다. 엄마한테 물어봤더니 다하고나서 물에 한번 데쳤어야했다구.. 몰랐다 헤헷그래서! 이번에 다시했다. 이번에는 남자친구가 해먹자고 해서 했다. 만두피는 이번에는 직접 만들었당. 그냥 일반 밀가루 6컵에 물 1컵을 넣고 소금 조금에 오일 조금 달걀흰자 2알도 넣었다. 만두피레시피는 여기 블로그 참고해서 만들었다. ↓↓https://m.blog.naver.com/PostView.nhn?blogId=witchyoli&logNo=220229581784&proxyR.. 2019. 3. 27.
#11. 공부인증 + 환경보호 텀블러 사용하기 #11. 공부인증 + 환경보호 텀블러 사용하기 오늘도 보람찬 하루가 끝났다!! 이제 국가직 11일, 지방직 81일 남았다. 시험이 가까워질수록 공부가 더 잘되는 느낌이다. 집중도 잘되고 좋다. 부담갖지 말고 최선을 다하라고 응원해주는 주변사람들이 힘이 많이 된다. 정말 고맙다. 첫 직장이 아니라 두 번째 직장에 도전하는 거라 더 여유가 있는거 같기도 하다. 아무래도 직장생활 느낌 아니까~ 조금은 늦어도 제대로 도전해서 원하는 직장으로 가고싶다. 오늘은 조금 늦게 도착했다. 10시가 살짝 안되서 독서실에 도착했다. 오늘은 마을버스가 평소보다 늦게 왔는데 늦게 도착한 버스를 탔는데 버스기사님이 새로 오신 기사님인 것 같았다. 기사님은 다른 기사님보다 천천히 운전하셨고 문을 안닫고 출발할 뻔 하기도 하셨다. .. 2019. 3. 26.
[영어공부] give, get, make, do 숙어표현 공부를 하다가 은근히 헷갈리는 표현이 있어서 정리할 겸! 단어 정리를 올리려고 한다. 단어들이 쭉 있는 내용이 아니라, give 와 make 의 헷갈리는 표현 정리이다. give: 주다, 건내주다, 제공하다 → give + something + to someone / give + someone + something get: 얻다, ~하게 만들다 → get + 형용사 make: 만들다, -가 되도록 하다 → (특히 5형식일 때) make + someone + infinitive (동사원형) do: 하다 헷갈리는 표현들give a speech / lecture / talk / performancegive (someone) information / details / advice / instructionsgiv.. 2019. 3. 25.
산티아고 순례자의 길 루트 #1 이번에는 산티아고 순례자의 길을 포스팅 하려고 한다. 2018년 2월에 아는 언니가 잠깐 스페인에서 산티아고 순례자의 길을 걷는다고 해서, 함께 걸은 적이 있다. 그리고 요즘 티비에 나와 유명하던데!!! 그래서 겸사겸사 산티아고 순례자의 길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한다. 산티아고는 먼저 사람 이름이다. 예수님의 12명의 제자 중 한명인데, 우리나라에서는 세배대의 아들 야고보라고 잘 알려져 있다. 이 길이 생긴 이유는 santiago de compostela 라는 지역에서 야고보의 부담이 약 820년 대에 발견이 되었기 때문이다. 어떤 은둔 생활을 하던 Paio (갈리시아 어) 혹은 Pelayo (스페인 어)라는 사람이 몇 번에 밤에 걸쳐서 Libredón (리브레돈)이라고 불리는 숲에 떨어지는 것을 보고 T.. 2019. 3. 25.
#21. 오산 궐동 이디야 카페 - 어피치블러썸라떼, 수플레치즈케이크 / 휘핑 맛있는 카페!!! #21. 오산 궐동 이디야 카페 - 어피치블러썸라떼, 수플레치즈케이크 / 휘핑 맛있는 카페!!! 휘핑이 맛있어서 참 좋아하는 카페라 언젠가는 블로그에 쓰고싶었는데 오늘 간만에 오산 궐동 이디야를 가게 되어 글을 쓴다!! 맨날 아침 독서실 저녁 집만 왔다갔다 해서 카페가 정말 오랜만이었다. 평소같았으면 그냥 아이스 페퍼민트를 시켰을텐데 간만에 카페에 가니까 단거만 보인다 ㅎㅎㅎ 예전에 mbc에서 하던 타임머신이라는 프로그램이 있었는데 거기에서 danger를 단거로 읽고 농약을 음식에 조금씩 타서 먹어 농약에 중독되셨던ㅠㅠ 할머니 이야기가 나온적이 있다. 단거만 하면 그 이야기가 떠오른다. 너무 어릴때 봐서 조금 충격적이었나보다...ㅠㅠ 갑자기 딴소리 ㅎㅎㅎ 무튼 오늘은 단거가 땡겨서 이디야에 가자마자 냉장.. 2019. 3. 24.
[영어공부] 이번 주 공부한 영어단어 정리 (2019년 3월 셋째 주) [영어공부] 이번 주 공부한 영어단어 정리 (2019년 3월 셋째 주) 이번 주부터 다시 팀블로그의 영어 스터디를 하기로 했다.스터디 방법은 매주 공부한 내용(단어, 문법, 독해 상관없이 이번 주에 공부한 내용)을일주일에 2개씩 정리해서 포스팅하기!!! 이번 주는 첫주라 하나밖에 못올렸다 ㅎㅎㅎㅎㅎ다음주부터는 조금이라도 꼭 일주일에 2개씩 꼬박꼬박 꼭 올릴 것이다!! 나는 포스팅 2개 중에 하나는 문법공부 한 것 중에서 몰랐던 내용을 정리해서 올릴 것이고,다른 하나는 한 주동안 공부했던 영어단어를 정리해서 올리려고 한다.그리고 이번 포스팅이 영어 단어 첫 번째 포스팅이다. 영어 공부 화팅!! 이번 스터디가 공무원 합격할 때까지 오래오래 했으면 좋겠다 ㅎㅎㅎ 이번에도 당연히!!! 제가 공부한 내용을 정리한.. 2019. 3. 24.
#25. 수원 남문 먹투어 ② - 옛날손칼국수 // 수원 남문 맛집 #24. 수원 남문 먹투어 ① - 추억의 남문떡볶이 // 추억소환#25. 수원 남문 먹투어 ② - 옛날손칼국수 앞 포스팅에 이어서 우리는 남문 에 왔다. 떡튀순을 푸짐하게 먹고 바로 먹으러 가면서도 배불러서 먹을 수 있을지 고민이 많았지만 정말 맛있는 맛집이라고 추천받아서 칼국수 집으로 갔다. 위치는 남문 시장에서 녹산문고 쪽으로 수원천을 따라 쭉 올라가서 성빈센트 방향으로 조금만 올라가면 시장 건너편에 있다. 간판에 옛날 손 칼국수 라고 써있어서 찾기 어렵진 않다!!! 2001아울렛 바로 앞이다. 건물사진은 못찍었지만 메뉴판은 찍었다!!ㅎㅎ 가격이 3000원부터 4000원까지 매우 저렴하다!! 대신 1. 물과 김치는 셀프!! 2. 한 사람당 한 메뉴!!! (1인 1메뉴) 3. 현금결제 4. 선불결제 여.. 2019. 3. 23.
#24. 수원 남문 먹투어 ① - 추억의 남문떡볶이 // 추억소환, 남문 맛집 #24. 수원 남문 먹투어!!! ① - 추억의 남문떡볶이 오늘은 수원 남문에서 데이트를 했다. 아침 일찍 독서실에 가서 공부를 하고 4시쯤에 나와서 수원 행궁동에 수원시립아이파크미술관에 데이트하러 갔다!! 고고~ 잠깐 짬을 내서 공부인증 ㅎㅎㅎㅎㅎ 4시까지 열공하구 놀았어여...ㅎㅎㅎㅎ 4시에 독서실에서 나와서 수원시립아이파크미술관으로 향했다. 팔달문쯤을 지나는데 갑자기 남문떡볶이 얘기가 나오고 갑자기 차를 돌려 남문떡볶이 집으로 향했다!!!ㅋㅋㅋ 미술관은.......... 미술관 가기로 했던건 떡볶이 먹다가 생각났다 ㅎㅎㅎㅎㅎㅎㅎ 뒤늦게 시계를 보니까 미술관 입장시간이 지났다 ㅠㅠㅠ 담에 꼭 가야지!!! 수원시립아이파크미술관은 7시까지 열고 6시에 입장마감해요!!!! 꼭꼭 알아두세요!!!:) 무튼 그렇.. 2019. 3. 22.
마드리드_스페인광장 (Plaza de España) 2019년 3월 18일 데보드 신전에 간 날, 사실 Plaza de España (마드리드 광장)에도 사실 갔었다. 마드리드 광장은 마드리드에서 강남대로 같은? 그란 비아 시작이자 마지막 지점에 있는 곳이고, 지하철역과 버스정거장이 있는데, 지하철을 추천한다. 항상 차가 막혀서 늦기도 하고, 버스는 사실 조금 복잡하다. 데보도 신전 구경하기 ↓↓↓ 2019/03/20 - [원_MEGUSTASOL/여행] - 마드리드_Templo de Debod 데보드 신전 항상 보는 구글지도를 통해서 위치를 시각화해보자면!! 완전 중심지에 있다. Sol 광장이나 그 근처에 있는 Callao 역에서 근처에서 걸어갈 수 있다. 물론 마드리드 왕궁에서도 가깝다. 여기는 저번에 추천한 것처럼 마드리드 왕궁 갔다가 가는 게 좋다... 2019. 3. 22.
#10. 공부인증 + 정보처리산업기사 자격증 받았어요~(큐넷 수첩형 자격증 우편신청) #10. 공부인증 + 정보처리산업기사 자격증 받았어요~(큐넷 수첩형 자격증 우편신청) 모두 안녕하세요옹~ :) 오늘두 공부인증!! 어제 낮부터 비가 오더니 어제오늘 날씨가 엄청 춥다 ㅠㅠㅠ 다시 경량패딩조끼를 꺼내서 독서실에서 공부하면서 입고 있다. 역시 추위는 4월까지 방심하면 안된다. 나 대학교 다닐때 4월에 폭설내린 날을 잊지못한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다들 그때 뭐하셨나요 ~ 매일 독서실에 일정한 시간에 출근하니까 좋다~ 가끔은 모험도 하고 여행도 하구 평소와 다른 새로운 뭔가가 필요할 때도 있지만 요즘은 기계적으로 흘러가는 하루가 편하다 ㅋㅋㅋㅋㅋ 모험하지 않는 삶이 실패한 삶은 아니라는 비슷한 말을 들었던거 같다. 그냥 내 하루하루를 열심히 사는 것도 의미 있는 일이다. 매일 똑같은 하.. 2019. 3. 21.
마드리드_Templo de Debod 데보드 신전 2019년 3월 17일 월요일!! 오랜만에 여행 정보를 올린다. 마드리드 왕궁도 올리긴 햇는데, 다른 일상이랑 올려서 이게 마드리드에서는 처음 올리는 여행글이 되었다. 마드리드 왕궁이 궁금한 사람들은 ↓↓↓2019/03/15 - [원_MEGUSTASOL/일상] - [일상] 스페인생활 #12 마드리드 왕궁 (Palacio Real)2019/03/17 - [원_MEGUSTASOL/일상] - [일상] 스페인일상 #13 마드리드 왕궁과 캡틴마블이번에는 그 근처에서 쉽게 갈 수 있는 Templo de Debod (템쁠로 데 데보드, 데보드 신전)를 소개하려고 한다. 먼저 데보드 신전은 마드리드 왕궁에서 완전 가까이에 있는 공원에 위치해 있다.아마 마드리드를 여행하는 사람들에게는 마드리드 왕궁보고 Templo de.. 2019. 3. 20.
#09. 공부인증 - 공부와 다이어트 (2019. 3. 18.) #09. 공부인증 - 공부와 다이어트 (2019. 3. 18.) 오늘은 평소보다 한시간정도 늦게 독서실에 도착했다ㅠ 그래도 평소보다 한 시간 늦게 갔으니 인증!! 오늘은 컨디션이 좋지 않았다. 거기에다가 국어도 많이 틀리고 영어도 많이 틀리고... 또르르....... 슬픈 날이다 ㅠㅠㅠ 주말에 송도에 가서 충전도 하고 왔는데 ㅠㅠ 송도에 가서 찍은 사진들을 봤는데 내 얼굴이 다 달덩이처럼 크게 나왔다. ㅠㅠㅠ 흐극 ㅠㅠ 공부하면서 찐 살이 티가 난다. 맨날 다이어트 한다고 하지만 말처럼 맘이 움직이지는 않는다. 그래도 요즘은 살이 찌고있진 않다!!! 오늘 점심은 집에서 챙겨온 토마토를 먹었다. 토마토를 먹다가 토스트도 구워먹었다 ㅎㅎㅎㅎㅎㅎㅎ 독서실 푸드존에 빵과 토스트기가 있다. 토스트기에 구워먹는 식.. 2019. 3. 19.
[국어] 10. 형태소 정의, 형태소 분류, 형태소 분석하기 [국어]#10. 형태소 정의, 형태소 분류, 형태소 분석하기 요새 다른 과목 공부를 하느라 국어 공부를 많이 못했었다. 그래서 오랜만에 국어 문제집을 풀려고 열었는데 똭.... 형태소가 안녕~ 하고 있었다...ㅎㅎㅎㅎ 형태소... 잠깐 안봤다고 처음 본거처럼 새롭다 ㅎㅎㅎㅎ^^ 눈을 부릅뜨고 문제를 풀었지만 오답파티를 하고 오늘은 형태소를 정리하기로 했다!!!! 왜 이부분은 계속 틀릴까.... 더더더더더 공부해야겠지 ㅎㅎㅎㅎㅎ 형태소 정리는 크게 세 분류로 나눴다. 정의, 분류, 분석하기. 대부분 책에 이렇게 나와있는거 같다. 공부하다 보니 형태소를 자립성에 따라, 의미에 따라 나누기만 잘하면 형태소 분석은 끝이다. 근데...... 공부하면 아는걸 왜자꾸 틀리니 ㅎㅎㅎㅎㅎ 오늘도 당연히!!! 내가 공부하.. 2019. 3. 18.
#20. 송도 솔찬공원 나들이 + 카페 드라페 cafe de la paix // 근교 드라이브, 바다구경 with 갈매기, 주말 나들이 #20. 송도 솔찬공원 나들이 + 카페 드라페 cafe de la paix // 근교 드라이브, 바다구경 with 갈매기, 주말 나들이 오늘은 오랜만에 차를 타고 조금 먼 송도에 나들이 갔다왔다~ 나는 공부하는 공시생이지만 오늘은 특별한 기념일 이었으니까 송도까지 드라이브를 다녀왔다. 히히 병점에서 낮에는 차가 조금 막혀서 1시간 10분정도 걸렸고, 밤에는 차가 안막혀서 50분도 안걸린거 같아요~ 아마 오산, 수원, 동탄에서도 이정도 시간이면 충분히 다녀올 수 있지 않을까요??ㅎㅎ 이정도 거리에 바다도 구경하구 이쁜 카페도 갈 수 있으니까 근교 바다 중에서는 가끔 힐링하고 오기 좋은곳 같다. 출발하기 전에 할리스에 가서 당충전!!! 나는 화이트 초코 좋아한다!!ㅋㅋㅋㅋㅋ 커피를 못먹는건 아니지만 커피를 .. 2019. 3. 17.
[일상] 스페인일상 #13 마드리드 왕궁과 캡틴마블 2019년 3월 12일 아침에 운동을 하고 블로그도 올리고, 심부름도 했다. 어제 오늘 운동을 했더니 팔이 정말 후들후들 거린다.. 그리고 심부름 갔을 때, 소스 코너에서 발견한 치즈소스!! 남자친구한테 사진 보냈더니 이거 꼭 사자고!! 해서 ㅋㅋㅋ 저녁에 오븐에 감자와 베이컨 구워서 뿌려 먹었다. 냠냠 소스에 확실히 치즈 맛이 강하긴 하다. 그래도 맛있었다. ㅋㅋㅋ 소스 따로 뿌려서 더 먹음 ㅋㅋ 가격은 1.26유로정도였던 것 같다. 우리나라 돈으로는 한 2000원 조금 안 되는 가격이다. 2019년 3월 20일 오늘은 학교에 가는 날이다. 교수님이랑 박사과정하는 것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누기로 했기 때문이다. 원래 9시에 만나기로 했는데, 일이 생기셨는지 13:30에 만나자고 하셔서 이른 아침 버스 말.. 2019. 3. 17.
[일상] 스페인생활 #12 마드리드 왕궁 (Palacio Real) 2019년 3월 11일 오늘은 남자친구가 마드리드에 교수님 만나러 가야한다고 해서 함께 마드리드에 갔다. 논문 끝나고, 일을 하는 것도 아니고.. 마드리드 갈 수 있을 때 맨날 맨날 가는 중 ㅋㅋㅋ 여기 동네에는 할 수 있는게 없다. ㅋㅋㅋ 얘 따라서 학교 가서 기다리는 것 보다는 혼자서 시간을 보내자 싶어서 마드리드 왕궁(Palacio Real)에 가기로 했다. 왜냐하면 문 닫기 2시간 전에는 무료 입장이기 때문이다!! 10월부터 3월까지는 4 - 6 p.m 에 무료 입장이고, 4월부터 9월까지는 6 - 8 p.m 에 무료 입징이다. 지금은 3월이니깐 4 - 6 p.m 사이에 들어가려고 마드리드에 왔다. 보통 principe pio에 5시 쯤 도착하니깐 5:30 조금 안되서 들어갈 수 있을 거라고 생각.. 2019. 3. 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