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_함께쓰는 이야기/경제스터디

[돈의 속성] 3 - ① 경제 용어를 공부하자 / PER, EPS, PBR, 영업이익, 당기순이익, 시가총액

by 렁으니 2020. 10. 7.

 

 

 

이번 주에는 돈의 속성을 읽으면서 경제도 투자도 공부를 해야한다는 생각이 많이 들었다.

 

경제 공부하자!!!!

 

4월 코로나 폭락장에 동학개미를 꿈꾸며 인생 첫 주식에 도전했다. 트와이스를 좋아하니까 JYP를 샀다. 그리고 비비고 만두도 좋아하니까 CJ 제일제당을 샀다. 이때는 그냥 내가 보이는 부분에서 내가 자주 이용하거나 좋아하는 기업이니까 샀다. 아무것도 몰랐다. 이게 왜 오르는지 왜 떨어지는지 모르니까 하루하루 불안해 죽는줄 알았다. 언제 팔아야 하는지도 모르고 전전긍긍하다가 3개월 정도 후에 다 팔았다. 다행히 폭락장에 산 주식이라 익절했다. 하지만 내 멘탈은 만신창이가 되었다. (3개월 동안 익절과 손절이라는 용어를 배웠다 ㅋㅋㅋㅋ)

내 인생 첫 주식을 경험하고 공부를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내가 투자할 기업을 선택하는 건데 기업에 대한 공부를 하지 않고 돈을 투자하는 것은 도박같다. 그리고 이번 주 돈의 속성을 읽으면서 저자는 투자에 대한 공부를 강조하였고 다시 한번 공부의 필요성을 느꼈다.

 

투자도 치열한 공부 끝에 성공이 온다. 직업이 두 개라 생각하고 끊임없이 경제를 공부하고 관찰해야 한다.
  - 돈의 속성 中

 

그래서 오늘은 주식을 하면서 보게 되는 생소한 용어들을 정리해 보았다. 마음 같아서는 재무재표를 공부해서 정리해보고 싶었는데 그건 아직 무리인거 같다. 최소한 주식 앱을 깔았을 때 기업 분석을 보고 이해는 해보자!! 라는 취지이다.

아래 그림은 네이버 주식에서 CJ제일제당을 검색해 종목분석을 눌렀을 때 처음 나오는 표이다.

 

CJ제일제당 종목분석 / 출처 : 네이버 주식

 

표 위에 펀더멘탈(Fundamental)은 '기본적인'이라는 단어인데 경제에서는 경제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기초적인 자료를 의미한다. 그리고 왼쪽 표의 날짜 옆에 A는 실적, E는 컨센서스를 말한다고 적혀있는데 이때 컨센서스는 주가 전망이라고 쉽게 이해하면 된다.

 

1.

 

PER(Price-Earning Ratio, 주가수익비율) : 주가를 주당순이익(EPS)로 나눈 값. PER가 낮으면 앞으로 주식 가격이 상승하 가능성이 크다는 것을 의미한다. PER가 높으면 주당순이익에 비해 주식가격이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만약에 한 주가 10만원인 두 기업이 있는데 한 기업은 PER가 5이고 EPS가 2만원이고 다른 기업은 PER가 2이고 EPS가 5만원이라면 후자의 기업이 경영실적도 양호하고 앞으로 주식이 상승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위의 표에서 제일제당은 2020년 컨센서스가 2019년 실적에 비해 PER가 낮아지고 EPS가 높아졌기 때문에 경영실적이 좋아지고 주식가격이 상승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2.

PBR(Price Book-value Ratio, 주가순자산비율) : 주가를 주당 순자산(자본금+자본잉여금+이익잉여금)으로 나눈 비율. 회사가 망했을 때 부채를 다 청산하고 남는 순자산을 의미하고, PBR이 높을수록 회사가 탄탄하다.

EV/EBITDA(Enterprise Value/Earnings Before Interest, 기업의 시장가치/세전영업이익) : 기업의 시장가치를 세전 영업이익으로 나눈 값. EV/EBITDA가 작을수록 기업의 시장가치는 낮게 평가되어있고 세전영업이익은 높다는 것을 의미. 즉 EV/EBITDA가 낮을수록 시장에서 저평가되고 기업의 재무흐름은 좋다는 것을 의미한다. 

 

3.

영업이익 : 기업의 영업활동을 통해 생긴 이익. 매출액에서 원가, 판매비, 관리비를 뺀 순수하게 영업을 통해 번 금액.

당기순이익 : 일정 기간동안의 순이익

총 매출액이 있을 때,
매출총이익 = 매출액 - 매출원가
영업이익 = 매출총이익 - 판관비(판매비, 관리비)
경상이익 = 영업이익 + 영업외수익 - 영업외비용
순이익 = 경상이익 + 특별이익 - 특별손실 - 법인세

 

경제스터디를 시작하고 지난 주에는 시가총액을 공부하고 이번주에는 경제용어들을 공부했다. 기업의 종목분석을 보면 무슨 말을 하는 건지 하나도 몰랐는데 그래도 용어를 공부하니까 기업이 지금 어떤 평가를 받고 있는지 쪼~금은 알 것 같다. 아직 공부하는 중이니까 혹시 틀린게 있으면 알려주세요 😊

 

부자되자아!!!!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