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_함께쓰는 이야기/국어 공부 중

41. 사자성어 문제 푸는 방법 / 공부법 - 견마지로, 백운고비, 득롱망촉, 망운지정

by 렁으니 2020. 9. 2.

사자성어 문제는
서로 연관성 있는 사자성어가 나오는 경우와
전혀 생뚱맞은 사자성어가 나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서로 관련 있는 사자성어가 나오는 경우

마음 심(心), 탄식할 탄(嘆,歎), 꿈 몽(夢)이 들어가 있는 사자성어는 자주 나오는 기출이기 때문에 묶어서 나오는 경우가 많아요.

예를 들어 "맥수지탄, 서리지탄, 망국지탄, 풍수지탄"이라는 4개의 사자성어가 있고 의미가 다른 하나를 찾는다면 답은 "풍수지탄"입니다.
"맥수지탄, 망국지탄, 서리지탄"은 나라의 멸망을 탄식하는 것이고, "풍수지탄"은 부모에게 효도하고 싶지만 이룰 수 없는 데에 대한 탄식을 의미합니다.
이런 사자성어는 자주 나오는 기출 사자성어가 이미 있기 때문에 조금만 공부하고 암기 한다면 쉽게 맞힐 수 있습니다.

이전에 올렸던 사자성어 포스팅과 함께 공부해주세요 😊

34. 매일 사자성어 - 망양지탄, 맥수지탄, 만시지탄, 풍수지탄

 

34. 매일 사자성어 - 망양지탄, 맥수지탄, 만시지탄, 풍수지탄

오늘은 아침부터 좋은 일이 있었다. 몇 년동안 준비하던 일이 조금씩 성과를 보이기 시작했다. 아직 확실하게 이룬게 아니라 말하기는 애매하지만 그래도 한발짝 나아간 느낌이다. 동시에 불안�

unomasuno.tistory.com

33. 마음 심(心)이 들어가는 사자성어 / 한자성어, 고사성어, 사자성어란?

 

33. 마음 심(心)이 들어가는 사자성어 / 한자성어, 고사성어, 사자성어란?

사자성어 공부 4일차입니다. 사자성어를 정리하다가 문득 한자성어, 고사성어, 사자성어가 무엇인지 궁금해졌어요. 그래서 오늘은 먼저 한자성어, 고사성어 그리고 사자성어가 무엇인지 정리를

unomasuno.tistory.com

28. 꿈과 관련된 사자성어/한자성어 – 동상이몽, 남가일몽, 노생지몽, 일장춘몽, 일취지몽, 한단지몽, 호접지몽, 치인설몽

 

28. 꿈과 관련된 사자성어/한자성어 – 동상이몽, 남가일몽, 노생지몽, 일장춘몽, 일취지몽, 한단�

꿈 속에서는 어디든 자유롭게 갈 수 있고, 누구든 될 수 있고, 무엇이든 가질 수 있다. 하지만 꿈에서 깨어나면 끝이다. 생생하고 좋은 꿈을 꿀수록 일어나면 지금이 꿈인지 생시인지 헷갈리고, �

unomasuno.tistory.com

 

 

 

전혀 생뚱맞은 사자성어가 선지로 나왔을 떄

 

그리고 가끔은 전혀 생뚱맞은 사자성어가 선지로 나오기도 합니다. 그럴 때에는 문학작품이나 지문을 보고 관련된 사자성어를 맞히라는 문제가 대표적입니다. 그래도 자세히 보면 지문이 전혀 생뚱맞지 않아요. 뭔가 조금의 규칙이 있습니다.

오늘 정리한 사자성어가 바로 그 예입니다.

오늘 정리한 사자성어는 "견마지로, 백운고비, 득롱망촉, 망운지정" 입니다.
언뜻 보면 전혀 다른 사자성어 4개가 있는 것 같지만 "백운고비"와 "망운지정"비슷한 의미의 사자성어이고, "등록망촉"과 "망운지정"똑같은 한자 "바랄 망(望)"이 들어있어요. 만약에 제가 시험을 보고 있고 4개의 사자성어가 나왔다면 제일 먼저 "백운고비"와 "망운지정"은 오답으로 지울 것입니다. 답은 1개만 고르는 건데 비슷한 의미의 두 사자성어가 답이 될 수는 없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똑같이 "바랄 망(望)"이 들어간 사자성어는 함정일 가능성도 생각해 봐야합니다. 헷갈리게 하려고 비슷한 한자, 같은 한자를 사용할 테니까요 :)

사자성어는 아무리 공부해도 모르는 사자성어가 나올 수 밖에 없어요. 그렇다면 최대한 맞힐 수 있도록 절대 아닌 답을 지우는 "소거법"이 아주아주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더더더더더 중요한 것은 사자성어의 두 글자 정도만 읽을 수 있어도 사자성어가 딱 나올 수 있도록 보고 또 보기입니다!!! 

 

아래에 오늘의 사자성어를 정리하며 마무리 하겠습니다 :)

오늘도 열공하세요!!!

 

犬馬之勞

개나 말 정도의 하찮은 힘.
윗사람에게 충성을 다하는 자신의 노력을 낮추어 이르는 말.

견마지로
개 견, 말 마, 갈 지, 일할 로()

 

白雲孤飛

① 타향에서 고향에 계신 부모님을 생각함.
② 멀리 떠나온 자식이
어버이를 사모하여 그리는 정

백운고비
흰 백, 구름 운, 외로울 고, 날 비

 

得隴望蜀

만족할 줄 모르고 계속 욕심을 부림.

득롱망촉
얻을 득, 고개이름 롱, 바랄 망, 나라이름 촉

 

望雲之情

구름을 바라보며 그리워하다.
자식이 객지에서 고향에 계신 어버이를 그리워 함.

망운지정
바랄 망, 구름 운, 갈 지, 뜻 정

 

 

 





댓글